그 녀석의 몽타주 새움청소년문학 1
차영민 지음 / 새움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애태우고 상대방을 부러워하는 것 같다.

나 또한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갖고 싶어하고 부러워 하지만 몸을 바꿀 수는 없는 법. 아마 몇 십년은 그렇게 부러워하며 살것이다. 난 솔직히 잘 생긴 사람이 좋다. 누군가를 처음 보았을때 못생긴 사람 보다는 잘생긴 사람이 더 눈에 띄고 호감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얼굴이 너무 못생기고 삼십대 아저씨처럼 늙어보인다면 글쎄,,, 나도 책속의 경찰아저씨처럼 동안이에게 그렇게 대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무래도 책 속의 주인공인 동안이 열입곱 살의 나이지만 서른 중반의 나이로 보이는데다 머리도 히끗하게 새치가 나 있고 피부도 엉망이라면 누구라도 믿지 못했을 수도 있다.

 

 

사실 나는 동안이었다. 이십대 중반까지 고등학생 버스 요금을 내고 다닐 정도였다. 친구들이랑 같이 다니면 나보다 키가 작은 아이한테도 동생이랑 나왔냐고 물어서 친구들이 기분 나빠한 적도 많았다. 아이를 낳고 삼십대 중반까지도 누군가를 소개해주겠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사십대가 되고 보니 이제는 거울앞에선 내 얼굴을 볼때마다 자주 놀랜다. 눈가의 주름은 왜 이렇게 많은 것이며 허릿살이 자꾸 찌려하는지. 피부가 얇은 탓도 있겠지만 유달리 눈가의 잔주름이 신경쓰인다. 이제야 내가 나이가 들어보인다는 사실을 알겠고 때론 늙어보인다는 사실이 조금은 슬프기까지 하다. 내가 이럴진대 열일곱 살의 동안이는 오죽했을까.

 

 

한참 외모에 신경쓰고 이성에게도 관심이 많을 열일곱의 나이에 학교 선생님들마저 조심스럽게 대하는 노안이라면 심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을것 같다. 친구들이나 선배들에게 담배를 사다 바치는, 아직 열일곱의 나이. 담배를 사러가도 신분증을 달라고 하기는 커녕 당연하게 삼십대의 어른으로는 본다는 게 슬펐을것 같다. 하물며 집에 있는 막냇삼촌도 동안이에게 담배 심부름을 시키는 건 예사다. 좋아하는 여자 아이에게 고백하자 그 아이는 '윽 꺼져'라는 소리까지 할 정도다. 집에서 백수로 지내는 삼촌은 또 가기 싫은 맞선 자리에 동안을 내보내기까지 했다. 그런 동안의 마음들이 그대로 전해져왔다.

 

 

 

 

요즘엔 외모지상주의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많다.

동안이 얼굴을 한번 고쳐볼까하고 갔던 성형외과에서도 느꼈듯 얼굴이 이쁘다고 생각하는데도 사람들은 더 예뻐지려고 얼굴을 고친다. 성형은 여자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지금의 세태를 보면 성형을 하는 남자들도 많은 것 같다. 텔레비젼에서 보는 아이돌들 또한 당당하게 성형을 밝히기도 하는 요즘 얼굴이 못생긴 청소년들은 자꾸만 위축되고 아이들에게 왕따를 당하기까지 한다고 한다. 하지만 책속의 동안은 못생겼다고, 늙어보인다고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지는 않았다. 다른 책에서처럼 심각하게 고민하고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아이들에 비해 우리의 동안 군은 상당히 밝은 아이다. 그 아이가 하는 고민들, 동안에게는 너무도 괴로운 고민인데도 책을 읽는 우리는 웃음을 터트릴수 밖에 없는 위트가 있는 글이다.  

 

 

 

쇼파에서 책을 읽으며 킬킬거리고 있으니 중학생인 아들 녀석이 그렇게 재미있냐고 묻는다.

나는 아들 녀석에게 너도 이 책 꼭 읽어보라며 너무 재미있다고 말해 주었다. 청소년 문학은 아이들이 요즘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되어 자주 읽는다. 요즘의 청소년 들에게 일어나는 어두운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책들이 꽤 나오고 있는데 이처럼 밝은 생각을 가진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아직 어린 나이의 작가, 그의 처녀작인데도 그걸 자각할 새도 없이 재미있게 읽힌다. 재능있는 신예 작가를 알게 되었고, 유쾌한 작품을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