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봐, 슈퍼맨 날아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5
안나 커즈 지음, 김옥수 옮김 / 자음과모음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 다닐적에 나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었다.
솔직히 나는 그 아이가 그다지 좋은 건 아니었다. 나는 다른 친구를 더 좋아해 그 아이가 내게 다가오는 걸 그다지 달갑지 않게 생각했었다. 학교에서 집에 가는 길 내가 다른 아이랑 걸어가고 있으면 삐져서 저만큼 앞서가며 내가 그 아이한테 다가가면 빙그레 미소지으며 좋아했었던 친구였다. 사람의 마음이 다 제각각이라 그아이가 나를 좋아할때 나도 좋아하는 마음이 생기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때 우리는 그 아이에게 무의식적인 상처의 말을 할 수도 있다. 그러다가 그 아이랑 친해지고 내가 좋아했던 아이와는 다른 우정을 나누었던 그 아이가 이 책을 읽다보니 문득 생각이 났다.

평생 친구를 만나는 계기가 있는 것 같다.
처음엔 별다른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가 아니어도 어느 순간에 서로의 마음속 깊이 우정을 이어가는 친구가 생긴다. 또다른 고등학교때는 그저 친구의 친구로 지내다가 멀리서 혹은 가까이에서 지금까지도 20년 넘게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있다. 만나면 별다른 이야기도 하지 않지만 서로 눈빛으로 통한다고 할까. 그런 우정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제레미는 매일밤 꿈을 꾼다.
얼굴에 피가 튀고 찬물이 온몸을 덮친다. 두 팔, 두 다리를 마구 흔들며 그곳에서 빠져나오려 하지만 빠져나오지 못하고 식은땀을 흘린다. 그러고나면 시트에 오줌을 싸는 일이 반복된다. 제레미는 엄마에게 사실을 말하지 못한다. 엄마가 더 아파할까봐. 더 슬퍼할까봐. 아빠를 사고로 잃고 밤마다 꿈에 시달리는 것이다. 그리고 엄마와 함께 정든 고향을 떠나 도시의 학교로 전학오게 되었다.  

새로 전학온 학교에서 친구들을 만났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아 '못참아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아론과 함께 애벌레 관찰하기를 한다. 달리기도 엉거주춤 이상하게 뛰는 아론은 애벌레 실험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지식이 많다. 이상한 아이라며 제레미는 아론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짝궁과 함께 하는 애벌레 관찰하기에서 제레미는 생각지도 못하는 기발한 생각을 말하는 아론과 함께 애벌레 관찰하기는 싫기도 하고 좋기도 했다. 

예전에 잠을 잘 때마다 흉터가 꿈에 나타났어. 하지만 상담 선생님이 그 꿈을 멈추는 방법을 알려주셨어. 상담 선생님 말이, 상담 선생님 말이, 나쁜 꿈도 전등을 끄는 것처럼 끌 수 있다고 했어. 스위치를 내려서 간단하게. 아론이 손가락으로 가상의 스위치를 내렸다.
                          ~~~~~  115 페이지 중에서 

마음속에 아빠를 잃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제레미는 친구들을 만나며 이해하고 자신의 마음도 열게되는 계기를 만든다. 역시 아픔을 가지고 있는 친구에게도 자신의 비밀을 이야기하며 움츠리고 있던 마음을 펼수 있게 된다.  마치 유충인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고 딱정벌레가 되기 까지의 과정을 거치듯이 제레미는 한층 마음의 성장을 하게 된다.   

작가 안나 커즈는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을 보는 선생님이 사실적이고 따뜻해 보였다. 작가의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달리기 시합을 하게 하고 줄넘기 시범과 애벌레 관찰하기 실험을 하며 아이들이 성장하는 따뜻한 면을 그렸다. 

제레미의 성장을 지켜보는 내 마음처럼 우리 청소년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며 친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두 아이들에게도 읽혀야 겠다. 다 읽고 난 다음엔 조금쯤 성장해 있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