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라트비아인 매그레 시리즈 1
조르주 심농 지음, 성귀수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책을 많이 읽지 않을때 셜록 홈즈 시리즈를 많이 읽은 것 같다.
셜록 홈즈를 읽으며 추리 소설에 빠져 지금까지도 추리소설을 좋아할 정도이다. 소위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정도라고 해야하나,,,, 책이라면 다 좋아하긴 하지만 말이다. 처음에 조르주 심농의 매그레 반장 시리즈가 나온다고 했을때도 이 사람이 그렇게 유명한 사람인가 할 정도로 심농에 대해서는 문외한 이었다. 전 세계 5억 독자가 읽었다고 하는데 한 번도 접해보지 않는 나는 한두 권쯤은 꼭 읽어보고 싶었다.


1930년 즈음에 나온 책이어도 오래된 책의 느낌이 거의 나지 않았다. 거리의 풍경이나 소설 속의 인물들도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고 한 가지 지금처럼 차가 없이 택시로 움직이는 매그레 반장의 모습 정도랄까. 먹고 마시기를 좋아하는 거구의 매그레 반장은 특별하게 추리력이 뛰어난 것 같지 않고 직접 용의자를 찾아 그를 감시하고 또는 노골적으로 드러내어 따라다니며 수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발로 뛰는 형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의 부하가 다치거나 죽었을때 부하를 잃은 안타까워하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인간적인 형사이기도 하다.


첫편 『수상한 라트비아인』에서는 외견연령 32세, 신장 169인 사기범 라트비아인 피에트르에 관한 전보를 받고 그가 오고 있는 기차역으로 갔더니 그와 비슷한 모습을 한 시체를 발견하며 사건을 수사하는 매그레 반장의 활약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매그레 시리즈를 처음 읽다 보니 매그레 반장을 파악하는 시간이 좀 길었던 것 같다. 매그레 반장의 성격과 그가 일하는 스타일에 적응하느라 그랬던 듯 하다. 처음엔 집중을 더디 했지만 그에게 어느 정도 적응이 되니 사건에 대해서도 그림이 그려졌다. 매그레 반장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정리가 된 것 같다. 그의 다음 작품 『갈레씨, 홀로 죽다』를 읽으려고 하고 있는데 다시 한번 매그레 반장의 맥주를 들이키며, 파이프를 물고 사건을 지시하고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게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