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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서점
이비 우즈 지음, 이영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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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없는 미래를 상상할 수 없다. 전자책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종이책이 사라질 것처럼 말했었다. 하지만 여전히 종이책은 출간되고 있고, 종이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다. 종이책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책 읽는 인구가 줄어도 책 읽는 사람은 계속 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책을 주제로 한 서점 이야기가 이토록 매력적인걸 보면 말이다. 비단 나 혼자만의 이유는 아닐 것이다.
『사라진 서점』은 작가 이비 우즈의 네 번째 소설로 아일랜드의 더블린과 파리를 배경으로 한 책과 서점에 관한 소설이다. 구할 수 없는 희귀본을 담당하는 서점을 운영하는 사람이 나오는 소설이다. 책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은 더블린에 처음 도착했을 때 보았던 서점을 찾아 헤매는 남자 헨리와 남편을 피해 멀리 도망쳐 서점이 있던 저택에서 입주 가정부로 일하는 여자 마사다. 헨리는 『폭풍의 언덕』의 작가 에밀리 브론테의 두 번째 작품이 존재했을 거로 보고 애타게 찾고 마사는 그와 함께 오펄린의 행적과 사라진 작품을 찾는 여정을 함께 한다.
마사의 존재가 수수께끼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있는 마사는 남편의 폭행을 견디면서 자신에게 다가오는 이야기를 등에 새겼다. 사라진 서점이 있던 자리에 터를 잡게 된 마사는 밤마다 조금씩 자라는 나무를 보며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누군가 놓아둔 오펄린의 책을 읽으며 자신에게 찾아오는 이야기의 힘을 느낀다. 마사와 헨리의 눈에만 보이는 저택의 보든 부인의 존재 또한 궁금하다. 마치 상상 속의 인물인 것처럼 헨리를 집에 초대하고 마사를 남편의 위험에서 구해줄 뿐더러 새로운 삶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마사의 등에 새겨진 내용은 무슨 내용일까. 탐색하는 과정과 그 결과가 흥미롭다. 마사가 가진 능력과 오랜시간 이어져 온 인연의 실타래를 마주한 느낌이다.
책은 그저 종이에 적힌 글이 아니라, 다른 장소, 다른 삶으로 통하는 입구라고 아버지는 입버릇처럼 말했다. 나는 책과 그 안에 담긴 무한한 세계를 사랑하게 되었고, 이는 오롯이 아버지 덕분이었다. (15페이지)
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책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다. 책을 통해 경험하고 살아갈 힘을 얻었다. 책이 새로운 삶의 관문이라고 한 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희귀본을 팔아 다른 삶의 자본으로 삼았다. 책을 알기에 초판본과 희귀본을 판별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 알 수 있었다. 1920년대의 오펄린이 스스로 삶을 지배하는 여성이 된 것도 책의 역할이 컸다.
오펄린이 아버지가 남긴 찰스 디킨스 초판 『데이비드 코퍼필드』를 판 자금으로 파리에 처음 도착 했을 때 눈앞에 있었던 서점이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다. 서점에서 실비아를 만나 서점인으로서 일을 시작하는데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는 헤밍웨이가 자주 들렀던 장소로 파리의 노트르담 성당 근처에 실재하는 서점이다. 소설에서는 서점을 운영하는 실비아의 절친으로 아일랜드 작가 조이스를 내세워 그의 책 <율리시스>를 출간하려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현실과 상상의 공간이 혼재하여 매혹적인 작품이다.
판타지와 이야기의 힘이 살아 있는 소설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매력적인 작품이다.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것, 책이 가진 매력과 그 역할을 말해주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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