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여름에 내가 닿을게 창비교육 성장소설 12
안세화 지음 / 창비교육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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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읽고 나면 놓치는 것들이 있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읽으면 발견하는 것들이 생긴다. 가령 소설의 첫 장의 의미를 거의 마지막에 가서야 깨닫는 것. 깊게 읽는다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정독한다는 것.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 인물을 이해하는 것. 공감하는 것이 아닐까.

 


고등학교 2학년 여름방학을 앞둔 은호와 도희에게 스토커가 나타났다. 누군가 지켜보는 시선과 SNS에 올린 사진에서 걸리는 게 있었다. 하얀색 경차였다. 당황한 은호와 도희는 한 장의 사진을 발견하고 탐색해 만난다.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다니는 학원도 달랐다. 무슨 이유로 스토킹을 하는 것인지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보기로 했다. 둘의 사진을 SNS에 찍어 올렸다. 그리고 한 여자가 나타났다. 은호와 도희는 접점을 찾아보기로 했다. 오래된 사진첩, 일기장을 뒤져 그들이 여섯 살 여름에 바닷가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다에 빠진 그들을 구하고 죽은 열여덟 살 수빈이 있었다는 것도. 은호와 도희는 사건이 있었던 바닷가 마을 소소리로 떠난다.




 


12년 전, 수빈의 사고 후 도망치듯 고향을 떠난 나은은 최근 꿈을 꾸기 시작했다. 수빈이 죽기 직전으로 돌아가는 꿈이었다. 과거로 돌아가 수빈을 막으면 수빈의 죽음을 막을 수 있을까. 수빈의 죽음을 막으면 지금 살아있는 아이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꿈속에 미래를 바꿀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나은은 고민에 빠진다. 그래서 그 아이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도희와 은호는 그들이 여섯 살에 사고가 있었다는 걸 몰랐다. 부모는 아이들이 상처받을까 봐 그 사실을 숨겼다. 가족에게 물어봐도 표정만 어색해질 뿐이었다. 부모 입장에서 당연히 숨기고 싶었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는 충격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 자기들을 구하고 목숨을 잃었다는 것을 알면 현재의 삶을 더 소중하게 여기지 않을까. 삶의 가치가 달라질 것이다.


 

도희와 은호는 사건이 일어난 소소리 마을로 향했다. 이상하다. 다른 작품 같으면 도희와 은호를 이처럼 살갑게 맞아주지 않을 것 같다. 말도 걸지 않을 것 같고, 왜 왔느냐며 타박을 할 것도 같다. 그런데 마을 사람들은 하나같이 웃으며 맞아준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한눈에 알아본다. 놀랐던 건 또 있었다. 수빈의 친구들 지훈이나 세미, 바우가 찾아와 궁금했었다며 다정하게 대해주었다. 수빈의 어떤 아이였는지 말해주었다. 슬픔만으로는 해소되지 않은 감정들 때문이었을까. 아이들이 살아있다는 게 더 중요하다고 여겼을 것이다.

 


수빈의 발자취를 더듬으며 수빈의 영상과 마주했다. 평범한 열여덟 살의 수빈의 일상을 담은 영상을 보며 펑펑 울었다. 수빈이 살았다면 영상에서처럼 밝고 환하게 웃었을 것이다. 죽음은 이처럼 슬픈 것이다. 그럼에도 소소리 마을 사람들은 의연했다.

 


죽음에 관련된 내용이었지만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을 준다. 현재의 열여덟 살, 과거의 열여덟 살, 모두 눈부신 나이다. 원하는 건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다. 삶에 대한 모험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말했다. 죽음의 의미를 알게 된 청소년들이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그 해답을 말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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