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프팅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21
범유진 지음 / 다산책방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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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힘든 아이가 있다. 반면 학교가 유일한 안식처라고 여기는 아이가 있다. 두 아이가 갈 만한 곳은 어디일까. 만약 다른 평행세계로 이동할 수 있다면, 그곳이 학교가 없는 세계라면 어떨까. 상상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어디든 갈 수 있고, 어떤 경험이든 할 수 있다. 첫 챕터 제목처럼 같은 학교 다른 마음처럼 말이다.


 

스피드 클라이밍 선수인 나로아는 마지막 1미터를 넘기지 못했다. 친아버지가 아닌 것처럼 폭력을 휘두르는 아버지 때문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완벽한 가족이라고 감탄했지만 로아는 집을 뛰쳐나가고 싶었다. 그나마 학교가 가장 안전한 곳이었다. 로아에게 학교는 숨 쉴 수 있는 바다였다. 바다를 유영하는 물고기라고 여겼다.





 

박도율에게 학교는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최악의 시스템이었다. 편법으로 주소를 옮겨 명문 고등학교로 진학한 도율은 수업을 따라가기도 벅찼고, 차주혁이 가하는 폭력이 힘들어 상상 속에서 몇 번이고 학교를 폭파했다. 담임 선생님에게 학폭에 대하여 건의를 했으나 무시당했다.


 

엘리베이터에서 다른 평행세계로의 쉬프팅이 실현되었다. 로아와 도율이 도착한 곳에 학교는 존재하지 않았다. 계급이 달라졌을 뿐 아니라 학교가 있었던 세계와는 다른 상황이었다. 디마이와 논디마로 나뉘어 있었으며 미성년인 아이들이 직업훈련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교육사업은 완전 붕괴되었다.


 

어떤 사람은 디마의 세계에 남고 싶을 것이며, 학교가 있던 곳으로 가고 싶을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걸 발견할 수 있다. 사람과의 관계란 얼마나 가벼운 것인가. 지위가 달라지면 선택할 수 있는 것 또한 달라진다. 차주혁과 박도율의 관계가 그렇고, 태이라는 인물이 등장해 로아에게 도움을 준다.


 

소설에서 도율은 어른에게 처음으로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그 도움이 무시당했을 때 도율이 했던 행동은 옳지 않았다. 도움의 손길을 거부하는 어른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것도 중요하지만, 피해를 보는 아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 도율은 점점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데, 안타까운 부분이다. 가족이나 친구가 그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했다면 달라질 수 있지 않았을까.


 

부모와 학교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 작품이다. 모든 아이에게 관심을 둘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도움의 손길을 내민 학생을 관심 있게 지켜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아이에게 전가하지 않아야 하며 자기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평행세계로 간다면 어떤 세계가 펼쳐질까. 십대의 나였다면 달라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평행세계를 꿈꾸지는 않는다. 평행세계라는 건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감히 어떤 세계로 가고 싶다 말하지는 못하겠다.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어떤 곳일까. 그것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청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이제는 힘들다. 다만 청소년 문학에서 짐작할 뿐이다. 현재는 과거와는 달라서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것이다. 그저 지켜보고 응원하는 것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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