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필 책이 좋아서 - 책을 지나치게 사랑해 직업으로 삼은 자들의 문득 마음이 반짝하는 이야기
김동신.신연선.정세랑 지음 / 북노마드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 디자이너들의 활동이 광범위해지며 예쁜 표지를 가진 책들이 나오고 있다는 건 반가운 소식이다. 책을 읽고 리뷰를 쓰면서 표지가 마음에 들지 않은 때에는 표지를 감추고 싶다. 심플한 디자인이면서 책의 내용을 강조한 글자 하나, 그림 한 컷이면 좋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문학 편집자에서 작가, 출판 마케터, 인터넷 서점 MD에서 프리랜서 작가, 인하우스 북디자이너에서 디자인 스튜디오 겸 출판사 운영자의 시선으로 본 책이 좋은 이야기들을 담았다. 더 나아가 앞으로 바뀌었으면 하는 책에 관한 이야기이다.


 

정세랑 작가의 책을 여러 권 읽으면서 작가가 기후 위기에 대한 깊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 이야기를 널리 알리려 작품 속에서 독자로 하여금 기후 위기 인식을 하게끔 했다. 누군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 선봉에 작가가 서 있다는 건 반가운 일이다.





 

하필, 이란 단어에 진심이 담아 넣은 책이었다. 책이 좋은 사람 여기 또 한 명이 있다고 말하고 싶은 기분이랄까. 책이 좋은 사람들이 모여 쓴 글이라 여러모로 의미 있다. 정세랑 작가는 편집자로서 경험과 작가가 된 후 느낀 점들을 표현했으며, 심사위원으로서의 고민과 심사 체계의 마련을 강조했다. 책이 좋아서 출판인이 된 이들의 존중을 강조한다. 출판인들의 고충에 공감하며 읽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하는 게 아닌가 하고 말이다. 최저 원고료에도 미치지 못하는 원고료를 주면서 글쓰는 노동자들의 꿈을 이용하는 행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그대로라는 게 문제다.


 

예전에 트위터에서 파본 책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했던 팔로우가 있었다. 읽고 싶었던 책을 판매하는 걸 보고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작가는 파쇄해버리기에는 아까운 책에 관한 의견을 말한다. 출판사는 출판사대로 할 말이 있겠지만 파본을 파쇄에서 구하고 싶은 독자에 속하는 자로서 그 의견에 찬성하는 편이다. 작가의 말처럼 좋은 방법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북디자인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간다. 출판사에서 표지 투표를 하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심혈을 기울였을 표지 중에서 가장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한다. 북디자이너 김동신 작가는 표지 사진을 수록하여 비교하고 북디자인에 관한 다채로운 의견을 내놓는다. 다중축을 사용한 표지, 축을 달리하여 글자만 쓰인 표지는 깔끔함을 자랑한다. 다양한 출판사 로고를 보며 출판사의 이름을 널리 알릴 글꼴의 아름다움도 보여준다. 윗선 정렬 탈네모틀 글꼴의 기본 형태를 배운다. 북디자이너로서 출판사 로고만큼은 손댈 수 없는 마음에 공감했다. 각 출판사의 로고를 살펴보며 출판사가 가지고 있는 차별된 이미지를 비교해볼 수 있었다.

 


책이 좋아서 출판사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많다. 적은 급여에도 출판사에서 하는 일이 재미있어서 일하며 편집자와 마케터, 홍보기획자 등 각자의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자 열정을 다한다. 어디서든 친절로 한 명의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 강조하는 신연선의 글은 사회 생활하는 이들이 여러모로 배울 수 있는 부분이다. 도서정가제 제도 때문에 생겨난 책방이라는 공간에 대하여 말한다. 책방은 이제 도시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를 잡는 모양새다. 국내 여행지에서 동네 책방을 다니며 책 한 권씩 사는 일 또한 하나의 즐거움으로 자리 잡았다.


 

책 표지는 이 책이 표현하고자 하는 제목을 제대로 나타냈다. 새로운 디자인의 표지다. 책등에서 보이는 이 책이 가진 내용을 표기하는 것 같다. 책이 좋아서 책을 만드는 일을 하는 자로서 하는 이야기들이 마음에 와닿는다.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는 느낌이랄까. 좋아하는 분야에서 각자가 가진 최선의 것을 이루어내는 자들이 있어 책이 여전히 사랑받는지도 모르겠다. 하필 책이 좋아서 인터넷 서점과 책방을 기웃거리는 이들이 보면서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하필책이좋아서 #정세랑 #북노마드 #김동신 #신연선 ##책추천 #에세이 #에세이추천 #한국문학 #한국에세이 #작가 #프리랜서 #북디자이너 #홍보기획자 #편집자 #마케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