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뛴다
유준상 지음 / 수오서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 유준상을 떠올릴 때면 열정적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 단면적인 것에 만족하지 않고 하고자 하는 일에 열정을 다하여 매진한다. 아마 그의 어떤 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어 그를 인터뷰했던 장면이 떠오른다. 말투와 습관에서 배어나는 열정적인 몸짓에 저절로 미소를 짓게 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배우를 하던 이십 대 때부터 지금까지 일기를 쓴다는 거였다. 꾸준한 습관은 성공의 지름길인가 보다. 공연하기 직전의 마음가짐과 공연을 마친 후의 느낌을 적어 노력의 발판으로 삼았던 것은 우리가 배울 점이다. 자기를 뒤돌아보고 나아갈 방향을 잡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나를 위해 뛴다는 배우로서 그의 노력과 열정을 엮은 글이다. 아울러 뮤지컬 바넘 : 위대한 쇼맨공연 막간에 쓴 일지가 수록되어 공연장 대기실에 있는 마음가짐을 엿보게 한다.

 


배우의 이미지가 좋아 오래전부터 그에게 호감을 갖고 있었다. 내가 보았던 작품 중 기억나는 가장 히트작은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경이로운 소문이 아닐까 한다. 경이로운 소문을 볼 때 다시 한번 배우에게 놀랐다. 가모탁 역을 위해 그가 했을 모든 노력과 열정이 엿보여서다. 나이가 들었어도 젊은 배우들에게 뒤처지지 않으려는 그의 마음이 짐작되었다. 그가 노력한 만큼의 대가로 드라마는 큰 인기를 얻었다.





 

외국의 액션 배우들의 경우 오십 대가 넘어 달리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었다. 마음과 달리 몸은 나이를 거스를 수 없다는 마음이 들어서일 것이다. 배우 유준상도 나이 들어간다는 것, 몸이 마음을 따라주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는지 글 곳곳에 그런 마음이 엿보였다. 나이를 거스를 게 아니라 나이에 순응하고 그에 맞는 역할을 하면 될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배우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싶었을 거로 짐작된다. 다른 배우들보다 더 열심히 연습한 결과를 나타내는 일. 아마 배우 유준상이기에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스스로에게 묻고 또 묻는다. 나는 어디에서 출발하였고, 어떤 뜻을 품고 있는지, 뜻을 어떻게 풀어가고, 어떻게 삶에 반영할 것인지 끊임없이 묻는다. 마음의 빈번과 싸워야 한다. 나이 듦에 대한 신비로움과 맞서야 한다. 부끄럽지 않게 나이를 맞이하기 위해 오늘도 힘든 몸을 이끌고 지친 영혼을 달랜다. 나를 깨우친다. 변함없이 열정적이어라. 그게 무엇이 되든 간에. (21페이지)


 

얼핏 그가 음악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은 있다. 솔직히 말하면, 그의 음악을 들어보지 않았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글로 읽어 보니 한번 들어봐야겠다 싶었다. 뮤지션 유준상의 목소리는 감미롭다. 음악과 그가 만든 영화를 본 사람들은 좋다고 여기지만, 사람들이 모른다, 고 그는 말한다. 아무래도 배우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울러 그는 창작 뮤지컬 그날들의 무대를 십 년째 오르는 배우이기도 하다. 한 작품을 십 년간 계속 한다는 것,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는 자주, ‘이제 좀 알 것 같다.’라고 말한다. 알고자 하는 거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는 그를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삶이 그렇지 않은가. 뭔가 좀 알 것 같다고 여기지만,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경험투성이다. 그의 아낌없는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우리가 어린아이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그와 같지 않을까. 세상 사는 이치를 다 알 수는 없는 법이다. 나이가 들어도 배워야 하는 것들이 많다.


 

나이를 먹으면 좋은 현상도 있다. 주위를 둘러보게 되고 조금 돌아가게 되더라도 천천히 가는 여유가 생긴다. 나이 든다는 건 결국엔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과정이라는 삶의 통찰력을 얻게 된 것이다. (155페이지)

 


3개월간의 공연일지는 그가 공연에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었다. 스스로 기운을 북돋우고 소리 훈련을 통해 공연을 위한 컨디션을 유지했다. 스스로 파이팅을 외치며 공연을 만들어갔다. ‘를 향한 응원과 격려. 우리를 위한 응원과 격려의 외침이었다. 파이팅, 파이팅, 파이팅!

 

 

@suobooks #나를위해뛴다 #유준상 #수오서재 ##책추천 #책리뷰 #북리뷰 #도서리뷰 #문학 #한국문학 #한국에세이 #에세이추천 #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