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이 온다 창비교육 성장소설 10
이지애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다양한 삶이 있는 것 같다. 전혀 생각지 못했던 삶.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은 삶이다.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을 보게 된다. 아이를 버리는 사람들, 각자의 사정이 있겠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해 보았으면 어땠을까. 언젠가 배우 최우식이 나오는 영화를 보며 그룹홈의 역할을 알았던 것 같다. 그룹홈이란 복지제도의 한 형태로 시설보호보다는 가정보호의 필요를 느껴 관리인과 몇 명의 아이들이 가족처럼 살게 하는 제도다. 아이들을 방임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부모에게서 분리하여 가족의 형태를 이루는 제도는 장단점이 존재할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행동과 관리에 따라 상처받거나 차별받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그룹홈은 가족을 이루는 삶이 어떤 거라는 걸 알게 해준다는 점에도 큰 장점이 될 것 같다.

 


완벽이 온다는 그룹홈에서 만난 청춘들의 삶과 희망, 가족의 의미를 묻는 작품이다. 인터넷 뉴스에서 접한 적이 있다. 시설에서 성년이 되면 몇백만 원의 생활자금을 받고 홀로 서야 하는 자립 준비 청년의 두려움에 대해서다. 우리 사회는 여전히 차별이 존재하고, 자기가 세운 울타리에서 벗어나길 두려워한다.




 


그룹홈에서 자립을 위해 나온 민서는 간간이 연락하던 해서 언니를 만나 산부인과에 함께 다니면서 그룹홈에 있었던 시절을 떠올린다. 선생님 한 분과 네 살이 많은 해서 언니와 한방을 썼고, 다른 방에는 쌍둥이 자매인 설과 솔 언니가 함께 지냈다. 주말마다 아빠와 할머니가 있는 집을 방문하던 설과 솔, 엄마와 함께 살 거라는 해서 언니와 달리 민서는 갈 데가 없었다. 친권마저 포기한 아빠는 사라졌고, 또다시 버림받을까 봐 두려웠다.

 


기다림이란 두려운 것이었다. 어릴 때부터 엄마가 도망갔다는 말을 듣고 자란 아이에게 부모란 언제든 없어질 수 있는 존재였다. 나는 아빠도 언젠가 나를 버리지 않을까 늘 두려웠다. 그게 언제일지는 알 수 없었지만 그 헤어짐이 오늘은 아니기를 바라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179페이지)

 


민서는 누군가와 깊게 감정을 나누기를 주저했다. 아빠처럼 누군가 자기를 버리지 않을까. 상처받지 않기 위해 감정을 숨기고 마음을 주지 않았다. 무슨 일이 있을 때, 누군가가 간절히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단 한 사람만 있어도 우리는 오늘을 살 수 있을 것이다. 해서 언니가 갑자기 연락을 끊었을 때 두려웠던 마음은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았다. 혼자서는 살 수 없는 법이다.

 


민서와 해서, 솔 언니에게 그룹홈이 없었다면 어땠을까. 해서 언니가 임신하고 남자 친구가 도망가 자기의 삶을 탓했을 때, 민서가 없었다면 해서 언니는 망가졌을지도 모른다. 솔 언니에게 해서와 민서가 없었다면 정작 살고 싶었을 때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으리라. 그들이 처한 상황이 안타까웠다. 그룹홈에 살았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았지만, 가정의 형태를 가졌던 곳이 있었기에 서로에게 의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진정한 가족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묻는다. 타인보다 못한 가족을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을까. 타인이 모여 서로 의지하고 산다면 그게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나. 완벽한 가족을 갖고 싶었던 해서가 아이의 태명을 완벽이라고 짓고, 완벽이를 기다리는 그 마음이 애틋했다. 완벽이를 기다리는 세 사람의 미래는 희망적이었다. 비로소 웃지 않을까.

 

 

#완벽이온다 #이지애 #창비교육 ##책추천 #책리뷰 #북리뷰 #도서리뷰 #소설 #소설추천 #문학 #한국소설 #한국문학 #청소년문학 #청소년소설 #성장소설 #창비교육성장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