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것이 오지 않기를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본다. 부모와 자녀, 부부와 친구. 관계는 우리 삶에서 큰 역할을 한다. 기쁘기도 하지만, 버겁거나 우울함을 주기도 한다. 사람과의 관계는 적당한 거리가 필요하다. 거리를 두는 것만큼 좋은 것도 없다.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말이다.

 


미스테리 소설의 즐거움 중의 하나는 아마 반전에 있지 않을까. 작가가 심어놓은 트릭에 속았다가 어느 순간 사실을 깨닫고 무릎을 친다. 아시자와 요의 두 번째 장편소설로 비교적 초기작에 속하는 이 작품은 뻔한 이야기 같지만, 반전과 스토리 구성이 뛰어난 매력적인 작품이다.




 


소설의 주요 인물은 아이가 생기지 않아 고민하는 사에와 혼전 임신 후 전업주부로 살아가며 아이를 키우는 나쓰코다. 두 여성은 오랫동안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사에의 남편 다이시가 실종되어 시체로 발견되며 문제가 생기는데, 서로의 관계가 변해간다. 그리고 대처 방법이 확연히 다르다. 의지하고 받기만 한 사랑에 익숙한 사람과 자기의 삶을 버리고서라도 해결하려는 방법이 다른 것처럼.

 


사에는 남편 다이시에게 다른 여자가 생겼다는 걸 알면서도 아는 척하지 않는다. 한 달에 한 번 아이를 갖기 위해 노력하지만 아이는 찾아오지 않는다. 다이시가 바람을 피운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나쓰코는 사에가 하지 못한 일을 처리해버린다. 사에와 나쓰코 주변 인물들의 인터뷰 장면이 나오는데 사람은 자기가 본 것보다 부풀려 말하는 면이 있는 거 같다. 상대가 불행하기를 바라는 마음 한편으로 은근히 기뻐하는 게 인간의 심리인 건가.

 


이 아이의 앞길에 행복만 있기를.

나쁜 것이 오지 않기를. (15~16페이지)

 


부모가 된다는 건 점점 어른이 되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아이를 키우기 전에는 나밖에 몰랐다면, 이후의 삶은 아이 위주로 살게 된다. 사랑을 받는 일에 익숙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행동이 이렇게 다른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지만 다른 방법을 생각해볼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든 것도 사실이었다. 미스테리 소설이란 게 우리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니 악인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법이다.

 


소설을 읽으며 , 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 이유가 있었다. 뭔가 맞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을 맞추려다 보면 깨닫는 게 있다. 작가가 처음부터 밝히지 않았던 관계가 드러나면서 작품은 새로운 양상을 띤다.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묻는다. 나쓰코가 사에를 위해 지켜주고 싶었던 진정한 행복. 사에가 누리고 싶었던 행복의 이유가 서로 달랐던 점이 문제일 것이다. 진실은 아주 나중에서야 깨닫는 법. 집착과 희생, 행복과 불행의 단계를 넘어 그들에게 남아있는 건 쓰디쓴 깨달음뿐이다.

 

 

#나쁜것이오지않기를 #아시자와요 #RHK ##책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소설 #소설추천 #일본문학 #일본소설 #문학 #미스터리소설 #rhkorea_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