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하는 소설 - 미디어로 만나는 우리 창비교육 테마 소설 시리즈
김애란 외 지음, 배우리.김보경.윤제영 엮음 / 창비교육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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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를 테마로 한 소설집으로 창비교육에서 펴냈다. 청소년과 2030 독자들에게 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시선과 공감을 선사하는 소설로 김애란 작가를 포함해 총 여덟 편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테마소설의 특징이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읽을 수 있다는 거다. 작가들의 다양한 세계와 사고를 알 수 있었으며 우리 또한 마음의 문을 열고 다양한 시각을 기를 수 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김애란의 침묵의 미래에서는 잊혀져 가는 언어에 대하여 파고든다. 나는 누구일까를 묻는데, 말의 언어, 표현의 언어가 사라진 세계의 탐험이다. 구소현의 시트론 호러는 책을 좋아하는 유령이 주인공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처럼 물건을 움직이거나 사람의 몸을 스치는 능력이 있는 건 아니다. 살아있을 때 책을 좋아하지 않았던 유령 공선은 너무 심심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다만 책 읽는 누군가를 따라다녀야 했다. 유령이 책을 읽는다는 설정이 재미있었다. 인간이 책장을 넘기지 않으면 책을 읽을 수 없기에 부지런한 독서가를 좋아한다. 존재하고 있지만 살아있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며 누군가에게 닿고 싶은 유령의 마음이 애틋하다. 삶도 죽음도 누군가와 연결해야만 나아간다는 것을 말하는 것만 같다.




 


오선영의 후원명세서는 아동 복지 재단의 직원이 바라보는 후원자와 후원 아동의 이야기다. 복지 재단의 후원자가 포털 사이트에 올린 글 때문에 일어난 내용이다. 후원 아동에게 갖고 싶은 물건을 말하면 선물을 사서 보내주겠다고 했다가 자기도 신어보지 못한 30만 원 상당의 한정판 나이키 신발을 말하자 불쾌했으며 복지 재단의 무례하고 어이없는 답변에 화가 났다는 내용이었다. 결연 관리팀인 윤미도 아픈 엄마와 함께 사는 보호아동이었다. TV에 나오면 후원금이 많아 출연하게 되었을 때, 좋아하던 책으로 데미안을 말했으나 피디에 의해 키다리 아저씨로 변경되어 학교에서 쥬디로 불렸던 기억을 떠올렸다. 갖고 싶은 것을 절대 말하지 말 것을 교육받았으나 빨간 운동화를 사서 신은 고등학생을 보며 어릴 적 욕망과 결핍의 순간을 떠올렸다.

 


서이제의 위시리스트는 인간의 소비 욕망을 드러낸다. 미니멀리스트로 살아가려 하지만 쉽지 않다. 갖고 싶은 물건이 왜 이리 많은 것이냐.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가 쌓여간다. 소비 심리의 상관관계를 말하는 소설이었다 김혜지의 지아튜브는 유튜브 채널의 폐해를 말하는 내용이다. 돈을 버는 매개로 아이를 이용하는 부모와 놀아주지 않는다며 슬퍼하는 아이가 안쓰럽다. 엄마 아빠가 다시 지아를 사랑하게 글을 내려달라고 말하는 아이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그런 아이가 없다고 말하지 못하겠다.

 


중고 거래 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필요 없는 물건을 사고파는 사이트로 원목 식탁을 무료나눔하며 일어난 이야기가 임현석의 무료나눔 대화법이다. 물건을 가져가겠다는 사람과 심플한 대화만을 원할 뿐이었다. 직장에서도 비슷한 연배가 편하고 젊은 사람들과는 불편했다. 소통의 문제가 있어 보이는 그는 원목 식탁을 판매하면서 비로소 타인과 대화하는 법을 배운다. 메신저로 게임 사용법을 물어보며 관계의 변화가 생긴다.

 


김보영의 고요한 시대와 전혜진의 바이센테니얼 비블리오필은 근미래의 우리를 상상할 수 있다. 자기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는 마인드넷으로 대통령 선거 유세를 바라보며 경험하는 이야기와 인공지능이 인간을 보좌하는 시대에도 여전히 책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인지를 묻는 소설이다. 책에 대한 집착과 소유욕, 그 집념에 대하여 말하는 소설은 우리를 생각에 잠기게 한다.

 


소통을 강조하지만, 소통이 어려운 시대다. 세대 간의 차이 혹은 말이 통하지 않아 서로를 외면한다. 미디어와 공존하는 시대, 사람에게 가닿는 작은 노력이 관계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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