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밝은 검정으로 - 타투로 새긴 삶의 빛과 그림자
류한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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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타투 시술이 불법이라는 것을 어떤 책에선가 읽었다. 거리에서 타투를 하고 있는 분들이 점점 많이 보인다. 처음에는 경계의 시선으로 보았다면 이제는 예술의 한 형태로 보는 거 같다. 자기를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걸로 본다고 해야겠다. 대중매체에서도 많이 보여서 거부감이 없어지고 있다. 예쁜 디자인을 보면 안 보이는 신체에 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사진가 류한경이 10명의 인터뷰이를 통해 타투와 타투를 새긴 인물들을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아름다움의 한 형태로 예술을 말하는 사진들을 보고 있자니, 그들이 추구하는 자유로움을 접할 수 있었다. 타투에 대하여 우리가 뭘 알겠는가. 그들이 표현하는 디자인을 들여다보고 어떤 마음으로 새겼을지 유추해볼 뿐이다.




 


인터뷰이들은 타투를 할 때 신중한 선택을 하는 거 같다. 지울 수 없기에 더 그럴 것이다. 정체성과 관계성의 존재를 기억하고, 의미가 있는 문장과 그림을 잊지 않겠다고 새기는 작업이다. 라디오헤드 멤버들의 사인 타투와 종종 대화를 나눈다는 배우 유이든의 말이 인상적이다.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배우의 경우는 좀 고민할 것 같았는데 자유로움과 해방감이 더 중요했나 보다.


 

작가 홍승은이 말하길, ‘여전히 몸과 화해하는 중이라고 했다. ‘규범에 저항하는 한편 규범을 욕망하는 모순 속에서 계속 분투한다고 했고 타투를 새김으로써 규범적 아름다움에서 조금은 벗어난 몸이 된다.’라고 했다. 규범 속에서 끊임없이 고민했을 그의 마음이 엿보여 어떤 형태로든 감정은 분출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무당 홍칼리의 타투는 아름답다. 라트비안 문양과 섞어서 자기만의 영혼의 지도를 그려 모든 하늘과 땅을 비롯한 온 세상을 담은 종교의 상징이었다. ‘세상 만물이 다 편해지길 기도하고, 내가 혼자가 아니라 만물과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는다.’라고 했다. 몸에 다양한 문양을 새긴다. 자기가 좋아하는 그림을, 잊고 싶지 않은 걸 기억하기 위해 타투를 한다. 사진가 황예지는 타투를 하고 나서야 말과 하트를 좋아하는 걸 깨달았다고 했다. 유니콘과 로알드 달의 그림 타투는 어린 시절 환상 속의 존재들과의 연결고리였을 수도 있다.




 


자유로워지고 싶은 바람을 새에 담았다. 돌이켜보면 나를 가장 옭아맨 건 나 자신이었다. 아무도 나를 감시하지 않은데, 항상 남의 시선을 의식했다. 내겐 언제든 사회시스템을 부정하고 밖으로 나갈 힘이 있었지만,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나를 자유롭지 못하게 내버려둔 것 같다. (222페이지)


 

타투이스트의 박카로는 과거 샤이니 종현의 타투를 몇 번 새겨주었다고 한다. 종현이 세상을 떠난 후 종현이 새기고자 했던 ‘BYE’를 그의 기일에 애도의 일환으로 새겼다고 했다. ‘왜 이걸 못 해줬을까, 안녕을 새기려는지 물어보지 않았을까 가끔 후회한다.’고 했다. 박카로의 몸에는 유달리 타투가 많았다. 자유로워지고 싶은 마음을 새에 담았다. 더불어 점진적으로 타투 시술에 관한 규제를 확립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타투가 법제화되면 손님은 더 안전한 환경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고 타투이스트는 권리를 보호받으며 일할 수 있다.’고 하며 우리 모두 만족할지 고민의 필요성을 말했다.




 


각자의 이유로 몸에 타투를 새긴다. 기억의 필요성과 사랑의 이해로, 자유로움과 정체성 혹은 해방감을 위해 타투를 하는 인터뷰이의 이야기는 우리를 타투의 세계로 안내했다. 어떤 마음으로 새기는지 알려고 하지 않았던 거 같다.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또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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