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이징 브루클린
제임스 맥브라이드 저자, 민지현 역자 / 미래지향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권의 소설을 읽었을 때 우리는 하나의 작은 사회와 인간관계를 엿본다. 피부색이 다른 과거의 어느 장소. 그 시대를 살아가는 주인공들은 각자의 삶에서 최선을 다한다. 희망적인 미래를 그리며 때로는 과거의 기억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 더 나은 삶이 무엇인지 깨달아가며 살아가는 게 우리의 현재 모습이기도 하다.


 

1960년대의 브루클린. ‘커즈하우스라 불리는 주택단지의 광장, 국기 게양대에서 술 취한 남자가 다가와 총으로 젊은 남자를 쏘았다. 총을 맞은 젊은 남자는 광장 일대에서 마약을 파는 청년이다. 총을 쏜 남자는 파이브엔즈 교회 집사이며, 한때 총을 맞은 딤즈에게 야구를 가르쳤다. 유색인들이 기거하는 커즈하우스와 파이브엔즈 교회에 속한 인물들이 이 소설을 이끌어가는 주요 인물이다.




 


백인들 틈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사는 흑인들의 삶을 말하는 한편 차별과 화합에 대하여 말하는 소설이며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는 게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딤즈에게 총을 쏜 쿠피 램킨은 사람들에게 스포츠코트라 불리는 늙은 남자다. 스포츠코트는 매일 술에 취해 있지만 어느 노부인의 정원사 일을 하고 교회의 자질구레한 일을 한다. 스포츠코트가 딤즈에게 총을 쏘았고, 경찰은 그를 뒤쫓지만 교회나 주택단지 어느 누구도 스포츠코트의 행방을 말하지 않는다. 그저 애매하게, 근처를 돌아다닐 뿐이라고 말한다. 특히 파이브엔즈의 지 자매가 앞장선다. 스스로 오물을 청소하는 자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소란스러운 사람들이다. 무슨 일이라도 생기면 모두 한통속이 되어 감추고 일을 만들어 시선을 다른 데로 향하게 한다. 스포츠코트는 죽은 아내 헤티와 이야기를 나누고 킹콩이라는 술을 즐겨 마신다. 이 소설의 원제가 ‘Deacon King Kong’인 이유다. 즉 킹콩 집사라는 건데, 스포츠코트가 왜 딤즈에게 총을 쏘았는지, 딤즈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사람들과 마약 사건을 조사하는 경찰, 선착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탈리아인 엘레판테가 어떤 사연으로 묶여있는지 알아보는 즐거움이 크다.

 


백인과 유색인이라고 하여 차별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말한다. 파이브엔즈 교회와 선착장의 창고가 묘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곤란한 상황이 생겼을 때 도와줄 수 있었고, 그걸 잊지 않은 사람은 선물을 포함해 베푸는 삶을 산다. 핫소시지가 관리하는 주택단지의 지하실에 백인들이 먹는 고급 치즈가 배달되었던 것처럼. 누가 보냈는지 모르면서도 커즈하우스 주민들은 골고루 나눠 먹는다. 파이브엔즈 교회 자매들은 예수님의 치즈라고 부른다.

 




각박한 사람들이 사는 이 척박한 도시, 현란한 신기루에 눈먼 어리석은 인간들에겐 깨진 꿈과 허망한 약속의 동토. 하지만 세계 금융의 수도, 백인을 위한 기회의 땅. 지 자매는 그녀를 에워싸고 있는 이웃을 둘러보았다. 그리고 깨달았다. 이들은 결국 빵부스러기 같은 존재, 굴러다니는 골무 같은 존재였다는 것을. 과자 위에 드문드문 뿌려진 설탕 가루. 약속의 땅이라는 좌판 위에서 눈에 띄지 않거나 드문드문 흩어져 있어야 하는 점들. (358~359페이지)

 


그때 분명히 알았어. 우리가 백인들 밑에서 어떻게 살았는지. 그들이 우리를 어떻게 대했는지. 그들의 잔혹함과 허위, 서로에게 하는 거짓말. 그리고 우리도 모르는 새에 그 많은 것들이 우리에게 이식되어 있었다는 것도. 남부의 삶은 정말 힘이 들었어. (370페이지)


 

흑백 갈등을 심각하게 다루지는 않았다. 지 자매가 현실을 바라보는 방법, 헤티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말하는 부분에서 언뜻 보여줄 뿐이다. 대신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왁자지껄한 웃음소리. 가족과 이웃 공동체를 위해 움직이는 모습은 코믹하면서도 감동적이다.

 

 

#어메이징브루클린 #제임스맥브라이드 #미래지향 ##책추천 #소설 #책리뷰 #북리뷰 #도서리뷰 #문학 #소설추천 #영미문학 #영미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