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마사키 도시카 지음, 이정민 옮김 / 모로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의 특징은 중요한 단서를 독자가 알아채지 못하게 숨겨놓는다. 독자는 작가가 숨겨놓은 장치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주어진 단서 하나 무시할 수가 없다. 소설의 시작과 끝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어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가장 찬란한 순간에 불행이 찾아오는 것인가. 평소보다 과하게 느끼는 충만함. 그 찬란함을 질투하는 것인가. 미즈노 이즈미의 행복이 오래가지 않았던 이유가 그렇다. 행복이라는 감정도 너무 자만하지 말 것을 가르쳐주는 것만 같다. 미즈노 이즈미가 가장 행복하다고 느낄 즈음. 불행한 일이 터졌다. 딸 사라의 대학 입학과 아들 다이키의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가족과 파티를 하던 날. 연쇄살인범이 도주했다는 소식을 들었던 날이었다. 다이키가 연쇄살인범으로 오인되어 쫓기다가 사고가 나 목숨을 잃었다. 이즈미는 고통스럽다. 왜 다이키가 죽어야 했을까. 다이키의 죽음은 이즈미의 삶을 바꾸고 만다.


 

15년 후, 빌라에서 한 여성이 살해되었고 용의자로 보이는 남성은 사라졌다. 집 근처 CCTV에 발견되었으나 그의 아내도 알지 못한다. 그의 어머니만이 의심을 품고 사건에 집착한다. 아들이 왜 사라졌는지, 누군가에게 살해되지는 않았는지 가족은 알아야 한다. 사건을 조사하는 미쓰야와 가쿠토는 15년 전에 일어났던 중학생 사고와 연결되어있다는 것을 짐작하게 된다.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집착이 이 소설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사건을 바라보는 형사의 의문에 따라 현재 일어난 살인사건이 과거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떠올리고, 살인사건을 조사함과 동시에 15년 전에 일어났던 사고의 관계자들을 만나며 두 사건이 연결되어있음을 시사한다.


 

가족이라도 해도 그 사람의 마음을 다 알지는 못한다. 아이들도 부모와 친구들에게 하는 행동이 다르듯 얼마쯤은 말하거나 하지 않는다. 가족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라고 자부할 수 없는 이유다. 깊이 파헤치다 보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때가 있다. 이즈미가 괴로워했던 이유도 자기가 알고 있는 아들과 백 퍼센트 맞지 않았다는 것에서 오는 괴리감이다. 차라리 누군가에게 살해되었다면 살인자만 미워하면 되지만 무엇 때문에 아들이 죽어야 했는지 이유를 알지 못하니 집착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행방이 묘연했던 다쓰히코의 아내 모모코와 그녀의 어머니, 다이키의 관계가 묘하게 맞물려 소설을 이끌어간다. 전체적으로 조금 답답한 면도 없잖았다. 작가는 어머니의 집착이 어떠한 결과를 낳는지 그 원인을 따라가는 방식을 택한 것 같았다. 한 사람이 가진 어두움과 광기, 집착. 그로 인한 죽음의 결과가 어쩐지 허탈하다.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두번째 시리즈가 출간되었다고 한다. 순간 기억 능력이 있는 미쓰야와 신참 형사 가쿠토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접점이 조금은 다르지만 하나의 해결점을 찾을 파트너가 될 것 같다.

 

 

#그날너는무엇을했는가 #마사키도시카 #모로 ##책추천 #소설 #소설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일본소설 #일본문학 #추리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