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무수한 반동이 좋다 - 26가지 키워드로 다시 읽는 김수영
고봉준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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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은 시인 김수영이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였다. 100주년을 기념해 한겨레에서는 거대한 100, 김수영이라는 타이틀로 반년간 평론이 기획, 연재되었고, 26개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썼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의 시인 김수영의 이름만 알았던 거 같다. 읽고 나서야 김수영이 가진 거대한 힘을 알 수 있었다. 그의 사상과 뿌리, 삶 그리고 기억들이 하나의 문장이 되어 김수영을 각인시켰다.

 


이 책의 제목은 김수영 시인의 거대한 뿌리중에서 가져왔다. 시 전문을 읽고 그 부분을 옮기려 적다가 포기했다. 원초적인 욕설 때문에 주저되었다. 이 책에서 한 저자가 말했던 것처럼, 만약 거대한 뿌리가 국어책에 실렸더라면 주구장창 외워야 했던 시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차마 리뷰에 옮기기도 주저되는데 말이다.


 



 

 

김수영이 한국어보다는 일본어를 잘했고,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번역일을 했다는 것이 새로웠다. 연극을 하다가 시를 쓰기 시작했다는 것 또한 알지 못했다. 삼남으로 태어났으나 장남이 되어야 했고, 4.19 혁명을 거쳐온 60년대를 아프게 풍자했던 시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김수영의 배우자인 김현경 선생이 생존해 계시고, 또렷한 기억력을 바탕으로 김수영의 삶을 알 수 있게 했다. 전쟁 때도 챙겼던 귀한 자료집 때문에 육필 초고를 수록할 수 있었다. 다른 시인들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진 시인으로 기억되는데,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와 시인 김수영을 알리는 데 일조했으면 한다.


 


 

 


김수영의 시를 읽게 되면 양가의 감정이 생길 거 같다. 역사적 의식으로 가득 찬 시와 함께 생활인으로서의 시는 우리의 현재를 알게 하는 효과가 있다. 김수영은 특히 여성 비하의 시를 많이 썼던 거 같다. 아내를 여편네로, 우산대로 여편네를 때려눕혔다는 시 죄와 벌은 생각에 잠기게 된다. 물론 맹문재 시인은 여편네가 아내를 비하한 의미로만 한정하는 시각은 재고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아무리 김수영이 추구한 자유정신이라고 할지라도 불편한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이 죽음과 생성의 원리는 시에도 적용될 수 있는데, 시 역시 죽음을 통해 새로워질 수 있다. 김수영은 시의 감동은 새로움에서 올 수 있는데, 이 새로움은 기존의 것을 허물고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죽음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전 시의 내용과 형식이 죽음을 통해 새로워지고 자유로워질 때, 현대시의 모더니티도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자신의 현대시의 출발점을 이루는 작품으로 병풍을 들고 이 시를 죽음을 노래한 시” (산문 연극하다가 시로 전향,1965)라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237페이지)


 


 

 

역사와 실험적 정신으로 일갈했던 김수영 시인을 읽는 것도 실험적인 것에 가까웠다. 다만 김수영 시인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겠다는 것과 다양한 관점으로 김수영을 볼 수 있을 거 같아서였다. 그 성과는 성공했다고 본다. 김수영 시집이 아닌 김수영을 읽는 일이 값진 시간이었음을 깨달았다.

 


김수영 시인을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책을 열었다가 다시 덮었었다.

이제, 김수영의 산문 시여, 침을 뱉어라를 읽을 준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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