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2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소설을 꾸준히 읽는다는 건 그만큼 작가와 작품에 대한 애정이 있기 때문이다. 작품 속 인물을 창조하고 그에게 고통을 가하는 건 작가의 일이다. 독자들은 왜 주인공에게 이런 시련을 주는가 의아해 하지만, 대체로 작가들은 냉정하다. 오히려 그걸 즐기는지도 모른다. 그래야 독자들이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기다리게 될 테니까. 알면서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

 


요 네스뵈 작가를 처음 만난 게 스노우 맨이었다. 평범하지 않은 주인공의 행적과 수사 방법에 놀라면서도 응원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때부터 해리 홀레에게 반하기 시작했다. 연쇄 살인 사건에 관한 한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인물. 그렇다고 단번에 해결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실수하는 인간에 가깝다. 해리 홀레의 가장 특별한 감각은 살인 사건이 일어난 장소를 장악하는 능력일 것이다. 스치듯 본 풍경도 훗날 영화의 한 장면처럼 맞물려있지 않을 때 발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해리 홀레에게 라켈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사랑하는 사람, 돌아갈 장소, 영혼의 안식처다. 그런 라켈을 잃었다. 이후는 슬픔과 고통의 시간이다. 살인범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 심연에 갇힌다. 마침 스베인 핀네가 출소했다. 그는 발렌틴 예르트센의 생물학적 아버지며 해리에게 복수를 한 것이라 여겼다. 살인 사건이 생겼을 때 첫 번째 용의자는 늘 남편이다. 형사들이 하는 일 중에 용의자에서 제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살해된 사람의 가까운 사람부터 제외시키는 것. 두 번째부터는 원한이나 복수 혹은 질투, 시기심일 것이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죽여 그에게 고통을 가하는 것이야말로 치명적인 고통을 부른다.

 


씨앗을 뿌리는 사람의 우화는 이 소설에서 굉장히 의미심장하다. 스베인 핀네가 어린 여성들을 성폭행하며 내뱉은 말로 나중에 해리도 이 말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씨앗을 뿌리는 사람은 자기의 의무를 다하는 것 같지만, 종종 큰 파장을 가져올 뿐 아니라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의도하지 않았던 일로 새로운 전환점에 서게 된다.


 

내 편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살아가면서 큰 자산이 된다. 해리 곁에는 그를 사랑하고 믿는 사람이 많다. 그가 어려운 일에 처했을 때, 알코올에서 헤어 나오지 못해도 그가 부탁하는 것을 거절하지 못한다. 때로는 그를 많이 사랑하기까지 하는데, 그 또한 더할 수 없는 행복이다. 그렇기에 그를 시기한 자도 있을 것이다. 어느 순간에 깨닫는 자각, 그것은 질투를 유발하고 가장 사랑하는 것을 잃을 수도 있다.

 


칼은 남성성을 나타낸다. 날카롭고 무거우며 고통을 가할 수 있는 무기다. 그 칼로 사람을 찌르는 행위야말로 치명적인 고통을 야기한다. 피가 낭자한 장소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두렵지 않겠는가.


 



 

 

라켈과 결혼 생활을 하는 해리는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 남자로서의 해리, 아빠로서의 해리는 안정적이며 느긋해 보였다. 그런데 작가는 심술이 났나 보다. 행복한 해리를 지켜보는 독자도 어쩐지 불안하긴 했다. 그 시간이 짧을 것만 같은 예감에. 누군가 말했다. 가장 행복한 시간에 불행이 찾아올지도 모른다고. 행복은 고통과 상실의 슬픔의 다른 이름인지도 모르겠다. 행복은 짧고 불행은 길다.


 

해리의 다음 행보가 내심 불안하다. (Knife)로 이어지는 피(Blood), 미국의 어느 거리에서 노숙자가 된 해리 홀레를 그려본다. 삶에서 행복한 시간은 아주 찰나였고 그에게 삶은 고통뿐이라 여기며 거리를 헤매는 해리를 안타깝게 지켜봐야 할지도 모른다

 

 

##요네스뵈 #비채 #해리홀레 #해리홀레시리즈 ##책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소설 #소설추천 #추리소설 #추리소설추천 #북유럽소설 #형사해리홀레시리즈 #김영사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6-09 11: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09 1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22-06-13 2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 네스뵈의 책들 모음이네요.
여러권 이어지는 시리즈를 보니 한 권씩 생각할 때와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Breeze님, 시원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Breeze 2022-06-15 13:51   좋아요 1 | URL
아무래도 시리즈는 계속 읽어야 더 재미가 있으니까요.
비가 오다말다하는 날시 입니다.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