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인 소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6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라 료의 소설을 읽을 때면 늘 감탄하게 된다. 디테일한 묘사 때문에 실제로 그 장소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몇 년 전에 읽은 소설을 다시 읽었음에도 여전히 가슴이 떨리는 감정을 갖게 되었다. 결말이 어땠더라, 여전히 궁금하게 여기며 전보다 더 매끄러운 번역 덕택에 사와자키 시리즈를 읽는 즐거움이 컸다.

 

와타나베 탐정사무소의 사와자키. 그에게 걸려온 한 통의 전화 때문에 유괴 사건에 얽힌다.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소녀가 유괴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소녀의 집에 도착하자마자 경찰에 체포되었다. 의뢰인의 전화를 받고 도착했음에도 경찰은 믿지 못한다. 다행히 경찰의 의심을 풀었으나 유괴범이 말한 돈을 운반해야 할 상황이었다.

 



 

 

모든 작가는 소설의 중간중간에 단서를 심어 놓는다. 작가가 독자를 헷갈리게 함과 동시에 의문을 갖게 되는 효과를 준다. 탐정 사와자키에게 사건 의뢰했던 의뢰인의 목소리와 딸을 찾고 싶으면 돈을 준비하라는 유괴범의 목소리가 같다. 남자처럼 낮은 여자 목소리가 그중 압권이다. 유괴된 소녀 사야카의 사건을 조사함과 동시에 사와자키는 이와 다른 의뢰를 받는다. 조사를 시작하며 한 명씩 유괴 용의자에서 배제하여야 한다.


 

유괴는 돈이 문제인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으면 원한 관계에서 오기도 한다. 아무래도 사와자키는 경찰이 아닌 탐정이기에 그들과는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 자신만의 노하우로 사건과 관계된 자들을 조사하는데, 그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주시하게 된다. 자주 찾아가고 의심하는 사람이 중요한 인물일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의 경찰은 그를 탐정이라고 무시하지만 니시고리 경부는 그를 신뢰하는 편이다. 의외로 중요한 인물 일줄 알았지만 스쳐 지나가는 인물들이 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인물이 나타나 소설을 다른 방향으로도 이끌기도 한다.


 

가족이란 무얼까 생각해보게 된다. 순간의 실수로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치명적인 살인으로 이끄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순간을 모면하려 다른 사람을 끌어들여 죄를 뒤집어씌우기도 한다. 소설에서 우리는 유괴된 소녀 사야카의 오빠 요시히코에게 주목할 필요가 있다. 훗날 와타나베 탐정사무소에서 조수로 일하기도 하는 인물이며 그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관심을 두면 이 소설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사와자키에게는 와타나베라는 동료가 있었다. 탐정사무소 이름도 굳이 바꾸지 않아 그에게 의뢰해오는 사람들은 그의 이름이 와타나베일 거로 여긴다. 사와자키 시리즈를 더해 갈수록 와타나베의 언급이 덜하지만, 와타나베가 종이비행기로 안부를 전해오는 장면은 꽤 아날로그적이다. 이 소설이 쓰일 때만 해도 휴대폰이 보편화되지 않아 전화 교환 서비스를 이용한다. 중요한 연락을 받기 위해서는 전화기가 있는 장소에서 기다려야 하는 장면도 지금과는 매우 다르다.


  

블루버드를 타고 담배를 피우며 경찰들 틈에서 사건을 의뢰받는 사와자키는 꽤 건조한 인물이다. 특별히 가깝게 지내는 사람도 없고, 타인과의 관계에 무감하다. 조직폭력단 하시즈메나 니시모리 경부 등 관계자에게 반말을 하면서도 조사에서는 특별한 능력을 발휘한다. 예리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순간적인 판단력이 뛰어난 탐정이다. 그의 주변에 늘 살인사건이 발생하지만, 사건의 한가운데서 자신만의 감각으로 사건을 해결한다. 그래서 사와자키 시리즈에 열광하게 된다. 어떤 과거를 간직하고 있길래 이처럼 혼자서 도시를 떠도는가.


 

무엇보다 이 소설의 백미는 개정판이 출간되면서 단편 감시당하는 여인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사와자키의 매력이 빛난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뢰를 해결하며 사무실로 돌아왔을 때 우편함에 꽂힌 종이비행기를 발견하고는 다시 원래대로 접어 비행기를 날려보내는 사와자키의 마음속이 궁금해진다. 그는 와타나베에게 어떤 말을 남겼을까. 그가 그리워하는 만큼, 어느 순간 불쑥 나타나길 바라본다.

 

 

#내가죽인소녀 #하라료 #비채 ##책추천 #책리뷰 #도서리뷰 #북리뷰 #소설 #소설추천 #일본소설 #일본문학 #미스테리소설 #나오키상 #나오키상수상작 #하드보일드 #하드보일드소설 #탐정사와자키시리즈 #사와자키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