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전지적 독자 시점 Part 1 01~08 세트 - 전8권 전지적 독자 시점 1
싱숑 지음 / 비채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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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단 한사람의 독자를 위한 이야기이다.

 


만약 우리에게 소설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더구나 내가 읽은 소설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면. 이 세계가 멸망하는 이야기라면. 지극히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내가 이런 일에 대처할 방법을 찾을 수는 없을 거 같다. 만약 좀비가 나오는 영화를 본다고 칠 때 그 전에는 좀비 그 자체가 무서워 벌벌 떨기만 했다. 지금은 어떤가 하면 좀비가 되어가는 그 장면에 공감하게 된다. 어버버 하는 사이에 좀비가 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소설의 첫 시작, 세계가 멸망하는 시점, 퇴근 시간의 지하철에 내가 있었다면 아마 소설 초반에 죽어버리지 않았을까. 조연급도 되지 않은 엑스트라급 정도일 것이다.

 


스물여덟 살의 계약직 사원 김독자. 그러니까 이름이 독자(讀者). 그의 유일한 취미는 웹 소설을 보는 것. 멸망한 세계에서 살아남는 세 가지 방법이라는 소설이 연재되는 십 년 동안 유일한 독자였다. 소설을 완결한 작가는 마지막 연재까지 읽은 독자에게 한 가지 선물을 준비했다고 했다. 그리고 퇴근길 열차 안에 도깨비가 나타나 이 세계가 멸망했으며 영화가 아닌 현실이라고 말한다. 이후에 일어난 일들은 그가 소설에서 보았던 일과 똑같다. 같은 열차에 탄 소설 속 인물 김남운이 보였고, 건너편 열차 안에는 멸살법의 주인공 유중혁이 있었다.


 


 

 

마치 게임 속 장면을 보는 것만 같다.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코인을 얻게 되고 성좌들로부터 코인을 선물로 받는다. 배후를 선택하여 그가 가진 능력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게 될 수 있고, 코인을 주고 필요한 능력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인물들은 모두 한가지씩 자기만의 독특한 스킬이 있다. 멸살법의 주인공 유중혁은 잘생기기도 했지만, 회귀자로 지금이 3회차의 삶이다. 회차를 거쳐 오며 그 능력치가 올라 함부로 범접할 수 없다.


 

이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김독자의 스킬이 궁금할 것이다. 작가에게 선물받은 텍스트(txt)로 인해 등장인물들의 정보와 상대방이 가진 전용 스킬을 알 수 있다. 독자의 전용 스킬 전지적 독자 시점이 발동되면 상대방의 속마음이 그대로 전해온다. 책갈피 스킬이 활성화되면 멸살법에서의 장면이 그대로 떠오른다. 그 누구도 김독자의 스킬을 따라올 자가 없다. 김독자는 멸망된 세계에서 결말을 아는 유일한 인물이다. 그가 가진 전용 스킬을 이용해 시나리오를 클리어하게 되며 그의 입지는 커 가고, 소설과는 다른 상황이 벌어진다. 예를 들면 등장인물의 스킬이 멸살법 속 회차보다 더 빨리 진행된다.


 


 

 

그런 세계에서 라는 존재는 대체 무엇일까? 나라든가 영혼이라든가. 그런 건 원래부터 존재했을까? 아니면, 이런 나조차 작가가 만든 이야기의 일부일까? (3,138페이지)

 


독자는 소설의 모든 내용을 알고 있으며, 십 년 동안 아무도 읽지 않은 소설을 끝까지 읽었다. 작가가 독자 한 사람을 위해서 소설을 쓴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다. 독자 한 사람을 위한 소설이며 멸망한 세계를 이끌어가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소설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 및 환웅 등 건국 신화, 제주 설화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 속 인물들이 성좌로 나온다. 그만큼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했다. 등장인물들은 신화 속 인물의 성좌가 가진 스킬을 이용해 공격할 수 있다. 모든 것을 꿰뚫는 지식과 공격 스킬로 미루어 볼 때 독자를 위한 멸살법이다. 결국 독자가 세계를 구할 수 있는 인물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유추해 보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하지만 나는 독자고, 독자는 독자의 선택을 한다. (5, 18페이지)

 


이야기는 곧 사람이 되었다. (8, 254페이지)

 


독자라는 이름도 그렇고, 발췌 문장에서처럼 독자의 역할과 선택, 그리고 이야기를 쓰는 이유를 보면 독자의 역할에 대하여 고민했음을 알 수 있다. 소설도 결국 독자를 위한 것이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멸살법의 유일한 독자이자 이 소설의 주인공인 독자의 역할을 보자면 역시 이야기가 가진 힘을 알 수 있다. 그 어떤 것도 책을 읽는 독자가 없으면 이야기는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 이야기를 읽는 독자로 인해 이야기를 쓰는 작가가 있으며 우리의 주인공이 있는 것이다. 곧 이 소설은 작가와 독자, 주인공의 역할에 대하여 말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왜 소설을 읽는가. 소설 속 인물을 동일시하여 마치 그 장면에 있는 것처럼 울고 웃고 감동하는지 그 이유를 말하는 소설이다. 이야기의 즐거움이 어디까지 향하는지 그 힘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 내용의 흐름을 깨고 싶지 않아 주말에 칩거한 상태로 읽은 책이다. 네이버 시리즈 누적다운로드 1, 문피아 누적 판매 1, 세계 9개 언어 번역 등 그 많은 수식어가 따라붙는지 그 이유를 실감할 수 있는 소설이었다. PART 1, 8권을 읽는데 아직도 이야기가 머릿속을 부유한다. 좀처럼 끝날 것 같지 않다. 후속편 PART 2, 3 페이퍼백 및 PART 1 하드커버가 하반기에 나온다고 하니 기대할 볼 만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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