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 친화력으로 세상을 바꾸는 인류의 진화에 관하여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지음, 이민아 옮김, 박한선 감수 / 디플롯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화력은 자기가축화self-domestication를 통해서 진화했다. (31페이지 )


 

인류의 진화에 대하여 말할 때면 늘 '적자생존'을 강조해왔다아마 많은 사람이 그렇게 생각했을 텐데정작  종의 기원에서 다윈은  ‘자상한 구성원들이 가장 많은 공동체가 가장 번성하여 가장 많은 수의 후손을 남겼다’ 고 하였다는 거다우리가 여태 생각해왔던 것과는 다른 친화력혹은 다정함이 진화에 유리하게 작용했다.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에게 손짓을 하며 말을 하지만 알아듣지 못하는 고양이가 내 손만 바라볼 때면 안타까웠다공을 던지면 자기가 기분 좋을 때는 물고 와 다시 던져달라고 가지고 오지만 가만히 던지기를 기다리고 있다왜 고양이는 사람이 가리키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가그 말을 할 때면 옆에서 남편은 개는 고양이와는 다르다는 말을 했었다한두 달 전통영 바닷가에서 가족들과 공놀이를 하는 개를 보았다바다 쪽으로 공을 던지면 물고 와 다시 던져달라고 가족을 쳐다보고는 던져주면 쏜살같이 달려나갔다. 그 장면을 지켜보며 개와 고양이의 다른 점에 대하여 생각했다.


 


 

 

사람 아기는 생후  9개월쯤이면 사람이 가리키는 곳을 바라볼 수 있지만, 인간과 유사하다는 침팬지는 사람의 손가락을 바라볼 뿐이다그에 반해 개는 사람과 거의 흡사할 정도로 사람이 가리키는 곳을 향해 달려간다침팬지와 함께 마음이론 능력을 실험하다가 어렸을 때부터 친구였던 개 오레오와 함께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개와 사람 아기는 눈을 마주치고 다정한 목소리를 낼 때 주의를 집중했다.

 


스탈린의 대공포가 진행되던 때 스탈린은 유전학자들을 국가의 적으로 간주하고 강제수용소로 보내거나 처형했다유전학자 벨랴예프는 동물의 가축화되는 것을 직접 지켜보기로 했다여우 개체군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했다사람에 대한 친화력이 좋은 여우들만 선별하여 무작위로 번식시켰다친화력 높은 늑대들이 스스로 가축화하여 인간들 곁에서 반려동물로 살아가고 있는 것과 같다.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를 읽어내는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은 사람 아기가 가진 마음이론 능력에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다(71페이지)


 

침팬지와 보노보의 친화력 비교는 많은 것을 시사했다문을 닫아놓고 음식물을 주었을 때 침팬지는 그것들을 혼자서 다 먹은 반면, 보노보는 문을 열어 다 함께 나눠 먹었다보노보는 침팬지보다 훨씬 더 큰 표용력을 지닌 종인 셈이다.

 


유일하게 인간만이 하얀 공막을 가졌다동물의 경우 자기가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지 경쟁자가 추측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공막을 숨긴다인간과 달리 동물들은 살아남기 위해 자신을 숨겨야 했으리라.

 


친화력이 집단이 되면 그 결과는 달라진다백인우월주의는 특정 그룹에게 위협을 느낄 때 더 발현된다그들은 무슬림을 미국인보다 사람으로 덜 느껴진다고 했다사람을 유인원이나 원숭이에 비유하는 것 또한 비인간화다특히 흑인을 원숭이라고 놀렸다다양한 나라의 의사들은 흑인이 다른 인종에 비해 고통을 덜 느끼며 피부가 두껍다고 여겨 충분히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


 

나치가 우생학을 미국에서 가져왔다는 건 충격적이었다 6만여 명에게 강제 불임시술을 한 것도 미국이 먼저였다타인 혹은 타 집단을 비인간화하는 경향은 정치 성향에서도 나타났다극단적인 비인간화는 폭력으로 나타난다그럼에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무렵 자기 아파트에 유대인 여러 명을 숨겨 살려준 독일인이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비인간화 경향이 있었으나 인간 특유의 친화력 때문에 지금의 우리가 존재하는 것 같다. 우리가 친구와 함께 있는 것. 가족을 이루고 사는 것 또한 인간이 가지는 다정함이 아닐까 싶다. 나와 집단이 같지 않다고 해서 배척할 필요는 없다. 같은 인간이며 우리와 함께 살아가야 할 사람인 것이다.


 

#다정한것이살아남는다   #브라이언헤어   #버네사우즈   #디플롯  # #책추천  #진화인류학  #진화  #김영하북클럽  #김영하북클럽 _다정한것이살아남는다  #김영하북클럽 _9월의책  #진화의비밀  #유전자  #친화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