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구트 꿈 백화점 2 - 단골손님을 찾습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꿈을 꾸었을 때발이 떨어지지 않아 도망가야 하는데 도망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붙박이처럼 서 있었을 때가 있었다그때의 꿈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불안했다제 마음대로 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두려움을 안고 있어야 할 때다어느 때는 앞이 잘 보이지 않아 가야 할 곳을 헤맨 적도 있었다앞을 보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을 때도 있다꿈에서 깨어 비로소 안심하는 경우다.


 

만약 앞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 꿈을 꾼다면 자기 눈으로 보았던 장면들이 나타나지 않을까그리운 사람들기억 속의 풍경들잊을 수 없는 추억들이 꿈속에 찾아와 그를 과거로 데려갈 것 같은데꿈속에서조차 앞이 보이지 않다면 그것처럼 막막한 것도 없을 것 같다그런 그가 느끼는 감정은 그저 그로 봐주기를 바라는 것이었다앞 못 보는 사람이 아닌 박태경이라고 외치고 싶었다.


 


 

 

페니는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서 근무한 지  1년이 넘었다일한 지  1년이 지나면 달러구트님과 연봉 협상할 수 있으며국가에서 내주는 꿈 산업 종사자가 되어 컴퍼니 구역에 갈 수 있다꿈에 부풀어 있는 페니에게 다른 사람들은 민원관리국에 가고 싶지 않다며 말한다어딜 가나 민원 부서는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이들은 꿈속에서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고 싶다백화점에서 눈꺼풀 저울로 꿈값을 받는 것도 다양한 감정들이다컴퍼니 구역을 갈 수 있는 열차와 매점에서는 자양강장제로 월요병 치료제를 팔기도 한다월요병 치료제 뚜껑엔  ‘오늘만 출근하면  3일 연휴라고 상상하면서 들이키세요.’, 또는  ‘부장님이 오늘 출근을 안 한다고 상상하면서 들이키세요.’ 라고 되어 있다.


 


 

 

페니가 달러구트 님과 함께 민원관리국에서 받아온  3단계 민원이  792번 단골손님의  ‘왜 저에게 꿈까지 뺏어가려고 하시나요?’페니는 달러구트 님과 연봉협상을 할 때 올해 계획으로 발길을 끊은 단골손님을 되찾겠다고 했었다. 그 결과로 6년 전 사고로 앞을 못 보게 된 손님이 꿈에서조차 앞이 보이지 않는 날이 생겨 그의 큰 즐거움을 앗아간 민원을 해결해 보기로 했다.


 

루시드 드리머였던 한 여성은 스무 살이 지나자 꿈속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다른 사람처럼 기억하지 못했다꿈속이 즐거워 학교에 가지 않는 휴일에는 좁은 방 안에서 내내 잠만 자도 좋았던 그녀였는데 말이다지난 시절 꿈속에서의 일이 자신이 만들어낸 상상 일까봐 두렵고 슬펐다달러구트는 파자마 파티를 기획하고 초대장을 전달하는데전하지 못한 사람이 있었다은퇴 후 무기력증에 빠진 여성이 그 한 명이었다.


 


 

 

페니가 초대장을 전달하기 위해 방문한 녹틸루카의 세탁소는 추억 결정이 박힌 벽의 빨랫줄에 빨랫감을 비추면 추억들이 내뿜는 빛에 빨랫감을 말릴 수 있는 곳이었다. 무기력에 빠진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포근하게 달래주는 힘이 있는 장소였다.

 


지난날 미래를 향해 달렸던 날들의 기억그리움 가득한 추억을 떠올리는 시간을 갖게 하는 꿈 설계자들의 이야기까지 일상에서 느끼지 못한 상상의 세계에 빠지게 했다.

 


잠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소설이다. 1권이 사람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전달하는 의도였다면 두 번째 작품은 삶의 희망을 갖고 현재를 즐기라는 의미가 강하게 느껴졌다아픈 기억잊고 싶지 않았던 기억힘든 과거였을지라도 그 순간이 가장 소중했다는 것을 느낀다는 것을 강조했다. 소중한 추억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훨씬 풍성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달러구트꿈백화점2 #이미예  #달러구트꿈백화점  #책리뷰  #도서리뷰  #소설리뷰  #소설  #소설추천  #팩토리나인  #쌤앤파커스  #판타지소설  # #책추천  #소설  #한국소설  #한국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