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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라와 태양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홍한별 옮김 / 민음사 / 2021년 3월
평점 :
클라라는 인간 아이들의 친구로 만들어진 인공지능 로봇이며 AF(Artificial Friend)로 제작되었다. 거리를 바라보며 사람들을 관찰하고 많은 것을 배워 인간 아이들에게 좋은 친구가 되고 싶다. 어느 날 몸이 불편한 한 소녀가 다가왔다. 자신의 친구로 그녀를 선택할 거라며 기다려 달라고 한다. 다른 아이가 클라라를 선택하지만 조시라는 여자아이를 기다리고 싶어 거절의 몸짓을 했다.
가까운 미래의 세계에서는 ‘향상’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살아갈 수가 없다. 물론 자신 혹은 부모의 선택에 달렸지만 ‘향상’을 하지 않은 아이는 대학에 갈 수 없을 뿐 아니라 ‘향상’된 아이들과 교류를 할 수 없다 . 향상된 아이들은 학교 다닐 필요가 없이 집에서 원격 수업을 하면 된다. 그래서 친구가 없다.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인위적으로 모이기는 하지만 서로 어색하다. 친구가 없는 아이들은 외롭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 친구를 대체할 AI, 즉 에이에프를 제작했다.
문제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을 AI 로봇으로 대체한다는 점이다. 아이들은 인간보다는 로봇과 생활하며 대화를 나누는 게 편하다. 에이에프들은 진화되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을 내리며 아픈 아이를 보호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을 어른 인간들은 불편해하고 불만을 표시한다. 어떤 어른들은 인간들이 할 일을 로봇들이 다 뺏어갔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현재의 자동화 시스템이 그러듯 인간에게 편리하지만 그로 인한 직업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에이에프들은 태양으로부터 자양분을 얻는다. 물론 빛이 없어도 살아갈 수 있지만 하루 종일 빛을 받지 않으면 몸에 힘이 빠지는 걸 느낄 정도다. 태양의 붉은 빛은 에이에프 뿐 아니라 거리의 힘없는 거지 아저씨나 개에게도 자양분이 되는 걸 매장 밖을 바라보며 경험했다.
조시의 아버지 폴이 클라라에게 인간의 마음을 믿느냐고 질문하는 부분은 울컥하다. 클라라는 조시를 위한 거라면 어떤 거라도 할 수 있었다. 자신을 선택해 준 아이, 그 아이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되었다. 작가의 전작 『나를 보내지 마』가 떠올랐다. 그 작품에서 캐시와 친구들은 인간의 장기 이식을 위한 클론이었다. 십대가 될 때까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했었다. 반면 이 작품의 에이에프들은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게 다르다.
인간의 존엄성을 묻는 작품이었다. 아이들의 외로움을 달래줄 친구가 되어주는 에이에프들은 필요에 의해 사용되었다가 버려지기도 한다. 클라라가 조시를 위했던 것만큼 진짜 친구가 될 수는 없었을까. 이제 더 이상 조시에게 에이에프는 필요하지 않는가. 자신만의 친구라 여겼던 것은 한낱 어릴 적 한 순간의 감정뿐이었을까. 건강해진 조시에게 클라라가 더 이상 소중한 존재가 아니라는 게 슬펐다.
책을 읽다 보면 간절히 바라는 게 있다. 소설 속 주인공에게 깊이 공감하게 된다. 그게 인간이든 인공지능 로봇이든 상관없다. 클라라가 바랐던 희망. 특별한 소원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바랐다. 더불어 동화 같은 결말을 기대한다. 클라라에게 인간의 영혼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는 마음. 결코 바꾸지 못할 세상에 대하여 순응할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바꿀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람. 혹은 간절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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