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나 - 세르주 갱스부르와 제인 버킨, 그 사랑의 기억
베로니크 모르테뉴 지음, 이현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익숙한 이름은 가수이자 배우인 샤를로뜨 갱스부르다. 언젠가 아주 오래전에 그가 젊었을때 나온 영화를 보았다. 제목은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꽤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배우라고 생각했었다. 그의 아버지가 화가, 배우, 대중음악가인 세르주 갱스부르라는 거를 어디 책에선가 접하였다. 그때는 제인 버킨이라는 가수이자 배우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했다. 그저 아름다운 세기의 커플이라고만 생각하였던 듯하다. 


제인 버킨의 이름을 각인시킨 건 어디에선가 들은 버킨백이라는 단어였다. 에르메스 버킨백하면 떠오르는 이름. 크기가 커 많은 물건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이 버킨백이다. 제인 버킨은 포르투갈 이민자가 직접 만든 버드나무로 만든 바스켓 가방을 구매했다. 좋아하는 인형 등을 담느라 뚜껑이 달린 가방을 늘 들고 다녔다. 우연히 비행기에서 에르메스 회장 옆자리에 앉게 되었다가 물건을 쏟았다. 쓸어담는 제인을 본 회장은 제인 버킨에게 많은 물건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만들어주기로 했다. 그 가방이 버킨백이다. 




버킨백은 주문을 넣어두고 몇 개월 혹은 일 년 가까이 기다려야 구할 수 있는 귀한 가방이 되었다. 제인은 악어백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여 에르메스 가방 이름에서 자기의 이름을 빼달라고 요구했다지만 버킨 백을 구매하려는 대기자 명단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과거 제인 버킨의 사진을 보면 거의 바스켓 가방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제인 버킨은 아주 오랜 시절부터 패션을 앞서고 있었던 것 같다. 흰 티셔츠, 조각천이 대어진 헐렁한 청바지, 슬림한 몸매, 뱅 스타일의 앞머리의 젊었을 적 사진은 지금봐도 굉장히 예쁘다.  




대중음악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베로니크 모르테뉴는 직접 제인 버킨을 만나 세르주 갱스부르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를 토대로 설명한다. 세르주 갱스부르는 제인 버킨을 만나 대중음악가로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브리지트 바르도와 짧은 연애를 끝내고 그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제인 버킨을 만나게 되었는데 세르주 갱스부르와 제인 버킨은 12년간 함께 사랑해왔다. 두 사람 사이에 낳은 딸 샤를로뜨 갱스부르와 제인 버킨이 존 배리와의 사이에 낳은 딸 케이트와 함께 어디든 함께 다니며 생활했다. 아마 가장 행복했을 때가 아닌가 싶다.  




1968년 영화 <슬로건>을 찍으며 십대후반의 제인 버킨과 사십 대의 세르주 갱스부르가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지고 1980년대에 헤어진 뒤에도 제인 버킨을 위해 음악을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서로에게서 완전히 벗어났다고는 어려웠다고 보는데, 몰아치듯 새로운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세르주 갱스부르는 섹스 중독에 가까워 보였다. 함께 살 때 제인 버킨이 영화를 찍을 때면 감독이나 다른 배우를 믿지 못해 촬영장에서 한발짝도 움직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제인 버킨은 그녀에게 집착하는 세르주 갱스부르를 포용하고 사랑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검색 사이트에 제인 버킨과 세르주 갱스부르의 노래를 검색해 보았다. 음악을 계속 듣는데 익숙한 음악이 있었다. 'Yesterday Yes A Day'라는 곡이었다. 굉장히 높은 음이라 따라부르기 힘든 곡이다. 세르주는 음반 작업시 그녀의 목소리보다 한 옥타브 올려 녹음할 것을 원했다고 한다. 도저히 낼 수 없을만큼 높이 올려부르게 했다고 하는데 이 곡을 들으니 그 글이 생각났다. 꽤 아름답게 들리는 목소리다. 이 곡 뿐 아니라 여러 곡을 들어보았다. 상당히 아름다운 곡들이었다. 'Je t'mime moi non plus'도 그렇고 좋은 곡들이 많았다. 아마 나와 세대가 달라 많이 듣지 못했던 것으로 보였다. 속삭이듯 말하는 목소리가 참 좋게 들렸다. 




예술가들의 생활이 꽤 이질적으로 다가온다. 평범한 우리는 겨우 한 명 혹은 두 명의 배우자와 평생을 함께 하지 않는가. 책 속의 예술가들은 쉽게 사랑에 빠진다. 한 사람과 결혼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다른 사람과 치명적인 사랑에 빠지기도 하며, 때로는 헤어진 사람과 친구처럼 지내기도 한다. 다양한 사람과의 사랑때문일까. 이들의 음악 또한 파격적이며 몹시 아름답다. 세기의 커플로 불리는 이들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오는 이유는 그들이 남긴 작품들 때문이다. 오랜 시간이 흘러 들어도 여전히 좋은 곡. 세르주에게 많은 연인들이 있었지만 가장 빛나는 존재가 제인 버킨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세르주 갱스부르나 제인 버킨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부른 노래를 들어보라고 하고 싶다. 우리가 소설을 읽는 것처럼 이들의 만남과 삶 그리고 그들이 남긴 노래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한 편의 소설처럼 아름답게 다가올 것이다. 


#도서협찬 #도서제공 #두개의나 #베로니크모르테뉴  #이현희  #을유문화사  #책  #책추천  #책리뷰  #에세이  #에세이추천 #예술에세이  #세르주갱스부르  #제인버킨  #샤를로뜨갱스부르  #예술도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0-12-25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리즈님, 즐겁고 행복한 연휴 연말 보내세요.
서재방에 트리 한그루 심어요 ㅋㅋ

┼..:..:..:..:..:..:..:..:..:..:..:..:..:..:..:..:..:..┼
│*** Merry ☆ Christmas!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I         ☆
│ *** Merry ..:+ +:.. Christmas! ** ★
┼``:``:``:``:``:``:``:``:``:``:``:``:``:``:``:``:``:``┼
메리메리 크리스 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