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전쟁
이종필 지음 / 비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에 대한 건 알아도 양자역학에 대한 건 생소하다. 이는 과학적 용어로 일반인이 알기에는 버거운 일. 하지만 양자역학이나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소설이라고 하면 궁금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추리소설을 읽는 이유, SF 소설이나 영화를 보는 일은 근미래에 우리가 마주할 수도 있는 일이기에 그에 대한 호기심이 있다. 영화속에서만 보았던 장치들이 십여 년이 지난후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것을 보면 과학자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 열정을 다하여 연구를 거듭한 끝에 나온 결과물이므로 더욱 감동하게 된다. 

 

 

이 소설은 물리학 연구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도 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쓴 첫 장편이다. 그가 가장 잘 아는 양자역학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SF와 범죄스릴러를 결합한 소설이다. 양자역학과 인공지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해도 스토리를 따라가다보면 이해할 수 있다. 소설적 상황에 맞게 적절히 설명하여 그렇다.

 

 

 

광화문 사거리, 이순신 동상에 머리가 없는 시체가 걸린 사건이 발생하였다. 누군가 찍은 동영상 속에서는 믿지 못할 일이 벌어졌다. 드론 5대가 시신을 들고 왔으며 한치도 흐트러지지 않게 이순신 동상에 걸치게 했고 유유히 사라졌다. 얼마전에 본 영화 <#살아있다>에서도 드론으로 물건을 움직이더니 이제 드론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굉장히 편리한 물건이 되었다.

 

 

물리학자 조성환 교수는 이 사건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과학전문기자인 하영란과 함께 이 사건을 수사하는 윤태형 형사를 만나며 시체의 가슴에 타카핀으로 그림이 박혀 있음을 발견했다. 그림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한쪽은 사람이 그린 것으로 보였으며, 다른 한쪽은 세심하고도 정교한 솜씨로 보아 인공지능이 한 것으로 보였다.

 

 

살인사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건 물리학자인 조성환 교수였다. 아무래도 양자역학이나 물리학적 지식을 가졌으나 그럴 법 하다. 윤태형 형사와 하영란 기자와 함께 양자역학 연구소인 문혜진 교수를 만나 일본의 고바야시 그룹과 연관이 있는지 조사해 달라고 부탁한다. 조성환은 문혜진 연구소에 근무하고 있는 이찬규에게 연락하여 만난다. 이찬규는 학부때 굉장히 친했던 후배였다. 함께 점심을 먹기로 약속한 날 이찬규가 자살했다는 뉴스를 접한후 사건은 다른 양상을 띈다.

 

 

SF 범죄 스릴러이며 역사, 양자역학과 인공지능을 아우르는 소설이었다. 조성환이 이 사건에 파고들수록 과거 역사의 한 페이지로 안내하며 이 사건에 국정원도 함께 얽혀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문제는 살인사건이 왜 벌어졌느냐와 누가 했느냐가 중요하다. 조성환은 이찬규가 죽기전 자신에게 남긴 자료를 통해 시신의 머리를 찾으며 이 사건의 주체를 찾고자 한다. 그 과정 속에서 카오스 데이터를 가지고 인공지능을 학습시킬 수 있으며 데이터를 통한 학습만으로도 인공지능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나는 사실을 알게 된다. 더불어 지금의 데이터로부터 과거를 추적하는 수도 있다는 것이다.

 

 

 

몇 년 전 이세돌이 바둑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 바둑 대결을 펼쳤으며 알파고가 4승 1패를 하였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학습을 통하여  앞으로 나올 수를 미리 내다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100년 전의 과거까지 내다볼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으며 그게 홀로그램 방식을 통하여 이미지로도 재생될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지, 앞으로 이러한 결과물을 받을 수 있을지 정확히 알 수는 없겠지만 언젠가는 가능한 일 같았다.

 

 

과학에 문외한이라 GAN이나 알고리즘, 초전도체, 이러한 용어들에 집중하다보니 어느샌가 소설이 끝나 있었다. 미국의 변호사 출신이 법정 스릴러를 써서 유명해졌듯(우리나라 추리소설 작가 중에서도 판사, 변호사 출신의 소설가가 있듯) 이종필 작가에게도 물리학 적인 지식을 통해 새로운 SF 소설가로서의 발돋음으로 보였다. 이러한 소설들이 계속 되어 미래의 과학 발전을 소설로 볼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

 

 

#빛의전쟁  #이종필  #비채  #비채출판사  #김영사  #책  #책추천  #소설  #소설추천  #한국문학  #문학  #책리뷰  #양자역학  #인공지능  #과학소설  #범죄스릴러  #SF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