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돈관리다 - '구멍'은 막고,'돈맥'은 뚫는 알짜 장사회계
후루야 사토시 지음, 김소영 옮김, 다나카 야스히로 감수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장사라고는 해 본적이 없고, 직장 생활만 계속 하고 있어서 한정된 금액에서 빚 갚고, 저축하는 게 생활화 되어 있다. 혹시 특별 상여금이라도 생기면 어딘가로 여행을 가거나 저축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결국 무언가를 사는데 쓰기도 한다. 특히 갖고 싶던 옷이라던가, 신발이라던가 하는. 그래서 사실 장사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나 생활, 돈 관리를 잘 알지 못한다. 그저 잘 되는 사업장을 보면 부러워하고 돈잘 벌어서 좋겠다는 생각을 할 뿐이다. 적지만 매월 급여가 나오고 주말과 공휴일에 쉴 수 있지 않나 하는 위안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꽃집을 경영하는 사장의 돈관리 노하우를 배우고 실천하는 책이다. 회계 무식자여도 상관 없다. 일년에 들어오는 금액과 지출되는 비용 중 급여나 일반 관리비등이 나가는 고정비와 한계 이익을 배워 돈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사실 한계이익이 무엇인지 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잘 모르겠다.

 

일단 일반 매장과 인터넷 사업으로 꽤 많은 매출을 하는 꽃집 사장이다. 몇 년안에 10억원의 지출을 했음에도 늘 돈에 쪼달리는 생활을 해야 했던 저자는 돈을 관리하는 방법, 즉 회계의 특성을 배우기로 했다. 10억원의 매출을 올려 부자가 된 것 같지만 신용카드 결재 시스템때문에 꽃을 사오는 대금 등이 늘 밀렸고, 은행에 대출도 늘어가면 늘어갔지 줄어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저자는 '회계의 신' 이라는 회계사의 도움을 받아 돈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한다. 한계 이익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물건 하나를 팔았을 때 손에 쥐는 이익이다. 물건을 아무리 많이 팔아도 적자에 시달리는 꽃집 사장에게 아주 좋은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장사하는 사람이야 이익이 남아야 하는 법. 일단 인터넷에 2만원 짜리 꽃 한 개를 팔았을 때 드는 비용은 꽃값 만원, 포장비, 배송비 등 6천원을 제하고 나면 4천원이라는 한계이익이 나온다. 하지만 많이 팔기 위해 광고비를 100만원을 사용하게 되면 그는 매출은 많지만 늘 적자에 허덕이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그렇듯 그도 흑자를 내는 꽃집 사장이 되고 싶다.

 

 

흑자를 내기 위해서는 판매 단가를 올려야 한다. 회계의 신에 의하면 2만원 하는 꽃을 10% 올렸을때 한계 이익률은 27%가 되며 한계이익금도 2,000원이 오르게 된다는 점이다. 만약 10% 할인을 해서 팔 경우에는 20개를 팔아야 할인 전 이익과 같아지므로 한계이익률은 11%에 그치고 만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꽃집 사장은 당연히 꽃값을 인상할 것이다. 같은 꽃을 인상했을 때 꽃을 사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우려는 버리라고 한다.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고, 가격이 오른만큼 구매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하게 되면 입소문이 나게 되며 믿을만한 사이트라 여겨 곧 구매로 이어진다는 거였다. 꽃집 사장은 실제로 그렇게 해봤고 적자에서 곧 흑자로 이어졌다는 것을 밝혔다.

 

책에서 '장사란 누군가에게 기쁨을 주고 그 가치를 파는 것이라고 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이익을 남기기 위함이다. 더불어 어떤 상품이 이익을 내는 상품인지, 많이 팔면 팔수록 적자 상품이 되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즉 우리가 말하는 효자상품일 것이다. 한개를 팔아도 한계이익이 높아 이익에 공헌하는 상품 말이다.

 

또한 미래를 위해 자금조달표를 만들어 관리하면 돈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매달 입금될 매출액과 현재 잔액, 매달 구입비와 현재 잔액을 예측하면 한해 동안 일어날 수 있는 트러블도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돈을 버는 상태는 돈이 원하는 대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자기 관리를 해 스스로 성장함으로써 손에 쥐는 것' (235페이지) 이라고 말했다. 물론 돈 관리를 지혜롭게 잘하고 있는 사업자 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책이다. 그 분들에게 많이 유익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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