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인문학 - 3천 년 역사에서 찾은 사마천의 인간학 수업
한정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서적 중에서 꼭 읽어야 할 작품 목록에 들어 있는 게 사마천의 『사기』와 노자의 『도덕경』이다. 수많은 작가들로부터 꼭 읽어야 할 작품이라 소개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한정주의 작품은 이덕무의 작품을 말한 『문장의 온도』에서 이미 글맛을 경험한 바 있다. 그래서 사마천의 『사기 인문학』이라는 제목만으로도 이 작품에 대한 호기심이 컸다.

 

더군다나 '인간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깊은 애정에서 우러나온 최고의 인간학 교과서'라 일컫지 않는가. 가장 힘든게 인간에 대한 관계다. 리더로서 어떻게 행동한게 옳은가,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게 바로 사마천의 『사기』다. 사마천은 황제로부터 궁형을 받고도 『사기』를 썼다고 했다. 책을 끝마쳐야 할 의무와 책임을 느꼈다고 하니, 과히 꼭 읽어야 만하는 역사서 임에 틀림없다.

 

인간의 성공과 실패, 부와 권력, 리더로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가를 사마천의 『사기』에서 찾았다. 성공한 리더는 아랫 사람을 잘 부린다. 아무리 뛰어나고 지혜롭다고 정평이 나 있는 사람도 부하의 말에 귀기울이지 못하면 그는 성공할 수 없다. 저자는 주왕과 항우와 유방, 진시황의 역사를 통해 성공한 리더로서의 표상을 말한다.

 

항우 장사라고 일컫는 그는 세상 모든 사람을 능가하는 힘과 재주를 지녔지만 혼자만 잘나서 다른 사람을 표용하지 못하는 독불장군이라고 표현했다. 반면 유방은 특별한 능력이 없는 사람이지만 사람의 마음을 얻어 자기 곁에 두는 것을 좋아하고 즐거워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큰 뜻을 품고 있는 리더는 자신의 뜻을 이룰 기회가 찾아왔을 때 유방처럼 대담하게 결단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우유부단하게 망설이다 기회를 놓치면, 결국 그로 인해 큰 실패와 화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7페이지)

 

리더가 많은 것을 알 필요는 없다. 부하들의 말에 귀기울이고 적재적소에 알맞는 인재를 잘 쓰는게 중요하다. 아울러 저자는 말한다. '인재를 잘 쓴다는 것은 그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책임과 권한을 주는 것'(65페이지)이라고 말이다. 인재를 잘 썼던 유방에 비해 독단적인 성정과 기질 문에 그 인재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항우의 실패를 말했다.

 

 

 

역사를 만드는 것은 바로 인간입니다. 어느 시대에 어떤 사람이 나타나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역사의 향방은 크게 달라집니다. 적재적소에 최고의 인재를 쓰는 것이 일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80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두려워할 만한 사람을 한 명 꼽자면, 바로 고귀한 지위에 있으면서도 미천한 신분의 사람에게 머리를 숙이고 몸을 낮추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어떤 상황도 감수하고 어떤 사람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91페이지)

 

위 문장은 천하를 통일시켰던 진시황에 대한 이야기다. 진시황을 성공한 리더라고 말하며 그의 능력을 세 가지 예를 들어 설명했다. 첫째, 냉철한 현실 인식과 빠른 결단력이었고, 둘째, 경청의 힘이었다. 다른 사람의 말을 귀기울여 듣는 능력과 그 옳고 그름을 따져 합리적인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귀기울여 들었던 유방의 능력과 일맥상통한다. 셋째는 자기 통제력이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자기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큰 뜻을 품은 자는 기다릴 줄 알아야 하고 기회가 찾아왔을때 과감하게 붙잡아야 한다는 것을 말했다.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다룬다는 것은 아무나 쉽게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줄 아는 통찰력과 상대를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게 하는 능력을 지녔다는 뜻입니다. (147페이지)

 

올바른 정치, 그리고 올바른 리더십이란 이처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과 기술 그 자체입니다. (174페이지)

 

상대방의 속마음을 아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설령 안다고 해도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때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227페이지)

 

리더로서 성공하는 것과 부와 권력을 얻는 것도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 중요하다. 저자는 말한다. 다른 사람의 신뢰를 받을 때 의심을 살 것을 고려하고, 사랑을 받을 때 미움을 받게 될 것을 생각하라고 말이다. 인간은 그 사람의 신뢰를 받고 있다 하더라도 어느 때 변하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2-31 1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1-07 17: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