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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배우는 창조적 디자인 경영
이병욱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본론부터 얘기하겠다. 지인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특히나 그 사람이 한 조직의 리더라면, 더불어 큰 성공을 꿈꾼다면 지금 당장 권하겠다.
언젠가부터 '디자인 경영'이라는 말이 화두로 떠오르고, 대기업들이 줄줄이 '디자인 경영'을 선포하고, 알게 모르게 디자인적 요소들이 제품 구매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실상 디자인은 늘 우리와 함께 해왔고, 언제 무엇을 하든 고려하게 되는 인간의 본성이 아닌가 싶다. 예쁘고, 편하고, 마음에 꼭 드는 상품을 만났을 때 주머니를 여는 것은 얼마나 자연스러운 행위인지.
이 책의 장점은 일단 저자의 경력에 있다. 저자 이병욱은 디자인 산업화를 위해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경련 산업디자인특별위원회 간사, 한국산업디자인협회 이사, 친환경상품진흥원 이사, 문화관광부 한류정책자원위원회 위원 등 화려한 이력 속에서 '이사', '위원'이라는 타이틀보다 중요한 것은 누구보다 발 빠르게 디자인을 연구하고, 중요성을 알리는 디자인 마인드다.
여기에 '아사히야마 동물원'이라는 독특한 조직이 합세했다. 지금은 디자인 경영의 대표적 사례로 손꼽히는 이 동물원의 특징은 '디자인 경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지금의 결과를 이룩했다는 데 있다. 다만 '본질'에 충실했고, 동물원의 기본이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두고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 지금의 성공을 이루어냈다.
어떤 경우 한 기업의 성공 사례는 지극히 극적이고 놀라운 상황들로 구성된다. 하지만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평범한 과정을 거쳐 지금의 자리에 올라섰다는 점이 오히려 독창적으로 보인다. 동물의 입장에서 동물들의 행복에 대해 고민한 결과, 동물을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의 행동을 전시하는 '행동전시'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자연상태에서 동물들이 하는 행동을 최대한 존중해주고, 그들이 활동하기 편하도록 공간을 설계하다 보니 철창 속에 갇혀 있는 동물이 아닌 자연 상태의 동물 본성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동물원을 찾는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졌고, 어린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아사히야마 동물원을 찾게 된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성공 스토리는 저자 이병욱의 세심한 관찰과 체계적인 자료 수집, 그리고 쉬운 언어로 풀어져 이 책 <창조적 디자인 경영>의 중심을 이룬다. 여기에 곁들어 주요 디자인 경영 사례를 우리나라 기업들을 중심으로 보여준 후, 그렇다면 디자인 한국을 향하여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로 마무리된다.
상당히 체계적이고 설득력이 있어 읽는 동안 많이 공감했다. 나 개인 브랜드, 그리고 회사 조직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었다.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면서도 핵심 개념을 두루 짚고 있고, 디자인에 대한 바른 시각을 잡아주는 기특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