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ice 선택이 기회다
왕창 지음, 김택규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기회라는 이름씨와 자주 쓰이는 움직씨에는 잡는다가 있다. 왠지 기회란 쉽게 잡히지 않고, 자주 찾아오지도 않기 때문에 눈에 띄면 바로 잡아 채라고 말하는 것만 같다. 나는 내 옆에 있는 기회에게 찾는다라는 친구를 소개해주고 싶다. 기회는 널려 있다. 다만 우리가 발견하지 못하도록 어두운 등잔 밑에 숨어 있을 뿐. <선택이 기회다>(황매. 2007)는 이런 내 생각을 확고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는 수없이 많은 선택을 해야 한다. 선택하지 않고 그냥 모른 채 하겠다? 그것마저도 당신이 선택한 결과다.

 

 

세일즈에 대한 개념 설정부터 다시!

 

사람과의 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우리 모두는 세일즈맨이다.

그렇고 말고요! 세일즈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왠지 모를 식은 땀이 흐르는 것은 나 뿐일까? 아쉬운 소리를 하며 머리를 조아려야 하는 직업, 발로 뛰어 다니며 실적을 올리기 위해 애쓰는 직업이라는 인식 때문에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만큼 기피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세일즈에 대한 개념부터 다시 설정한다. 상대를 설득할 때의 나의 관점, 취직을 위해 열심히 만드는 이미지, 스스로를 높이기 위한 가치 등, 나와 관련한 모든 것이 세일즈의 대상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세일즈맨이다.

 

 

신선하고 흥미진진한 구성

 

이 책의 서문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의 관점을 바꾼다. 내가 책을 낸다면 꼭 쓰고 싶은 서문이었고, 독자이자 고객인 내가 이 책을 살 수 밖에 없는 매혹적인 글이었다. 우선 이 책이 필요한 이유와 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도움이 무엇인지 명확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도 신선하다. 등장인물들을 삽화로 보여주고, 그들의 경력과 특징을 시작 부분에 정리한다. 이 방법을 통해 독자 나름대로 이야기를 예측해보는 재미를 준다. 드라마를 보듯 흥미진진, 위태위태한 상황들이 주인공 황쥔에게 던져진다. 세일즈 현장에서 겪게 될 어려움을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기

 

주인공 황쥔과 함께 우리는 매 순간 우리는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때 저자가 개입한다. 상황 해결의 팁을 제시하고, 3의 눈이라는 박스를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은 몇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 각각의 선택의 결과를 예측한다. 독자는 미리 그 상황에 처해보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낳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훈련된다. 마치 직접 고용한 컨설턴트가 내 상황을 분석하고 조언을 주는 것처럼 자세하고, 명쾌하다. 참으로 친절한 왕창씨다.

 

 

이 책을 보면서 얼마 전 읽었던 <회사가 당신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이 떠올랐다. 그 책 역시 각 기업의 운영 방식, 커뮤니케이션의 비밀 등 이 책과 비슷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지만 구성은 확실히 다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구성이 더 마음에 들고, 내용도 훨씬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느낌이다. 이 책의 세일즈 포인트는 시뮬레이션이다. 독자 스스로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상황에 푹 빠져보고, 문제점을 느끼게 하는 것. 그 과정에서 수십 번의 선택을 직접 하게 만드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아주 매력적이고 실용적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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