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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ce 선택이 기회다
왕창 지음, 김택규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기회’라는 이름씨와 자주 쓰이는 움직씨에는 ‘잡는다’가 있다. 왠지 기회란 쉽게 잡히지 않고, 자주 찾아오지도 않기 때문에 눈에 띄면 바로 잡아 채라고 말하는 것만 같다. 나는 내 옆에 있는 기회에게 ‘찾는다’라는 친구를 소개해주고 싶다. 기회는 널려 있다. 다만 우리가 ‘발견’하지 못하도록 어두운 등잔 밑에 숨어 있을 뿐. <선택이 기회다>(황매. 2007)는 이런 내 생각을 확고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는 수없이 많은 선택을 해야 한다. 선택하지 않고 그냥 모른 채 하겠다? 그것마저도 당신이 선택한 결과다.
♬ 세일즈에 대한 개념 설정부터 다시!
“사람과의 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우리 모두는 세일즈맨이다”.
그렇고 말고요! ‘세일즈’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왠지 모를 식은 땀이 흐르는 것은 나 뿐일까? 아쉬운 소리를 하며 머리를 조아려야 하는 직업, 발로 뛰어 다니며 실적을 올리기 위해 애쓰는 직업이라는 인식 때문에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만큼 기피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세일즈’에 대한 개념부터 다시 설정한다. 상대를 설득할 때의 나의 관점, 취직을 위해 열심히 만드는 이미지, 스스로를 높이기 위한 가치 등, 나와 관련한 모든 것이 세일즈의 대상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세일즈맨이다.
♬ 신선하고 흥미진진한 구성
이 책의 서문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의 관점을 바꾼다. 내가 책을 낸다면 꼭 쓰고 싶은 서문이었고, 독자이자 고객인 내가 이 책을 살 수 밖에 없는 매혹적인 글이었다. 우선 이 책이 필요한 이유와 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도움이 무엇인지 명확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도 신선하다. 등장인물들을 삽화로 보여주고, 그들의 경력과 특징을 시작 부분에 정리한다. 이 방법을 통해 독자 나름대로 이야기를 예측해보는 재미를 준다. 드라마를 보듯 흥미진진, 위태위태한 상황들이 주인공 황쥔에게 던져진다. 세일즈 현장에서 겪게 될 어려움을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기
주인공 황쥔과 함께 우리는 매 순간 우리는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때 저자가 개입한다. 상황 해결의 팁을 제시하고, ‘제 3의 눈’이라는 박스를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은 몇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 각각의 선택의 결과를 예측한다. 독자는 미리 그 상황에 처해보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낳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훈련된다. 마치 직접 고용한 컨설턴트가 내 상황을 분석하고 조언을 주는 것처럼 자세하고, 명쾌하다. 참으로 친절한 왕창씨다.
이 책을 보면서 얼마 전 읽었던 <회사가 당신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이 떠올랐다. 그 책 역시 각 기업의 운영 방식, 커뮤니케이션의 비밀 등 이 책과 비슷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지만 구성은 확실히 다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구성이 더 마음에 들고, 내용도 훨씬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느낌이다. 이 책의 세일즈 포인트는 ‘시뮬레이션’이다. 독자 스스로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상황에 푹 빠져보고, 문제점을 느끼게 하는 것. 그 과정에서 수십 번의 선택을 직접 하게 만드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아주 매력적이고 실용적인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