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만나다 대담 시리즈 1
도정일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황우석 사태가 희대의 사기극으로 밝혀지면서. 어느날 불현듯. 과학철학. 과학사회학. 이런게 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과학적 인식론(과학적 진리에 대한 작업들)에 관심을 갖고 몇권의 책을 만지작 거렸지만, 뭔가를 얻었다는 기분보다는, 뭔가를 모르고 있다는 기분에 짜증을 부리기도 했었다.

하지만, 간만에 과학책 중에서(가장 가까이 그런 책으로는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정도?) 좋은 책을 하나 만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줄기세포' 사기극이 온 국민을 황당하게 만든 뒤, 익숙해져버린 생물학의 개념들, 그리고 인간과 맞닿는 문제들에 대해서 펼쳐지는 이야기들은, 다시금 우리의 문제와 과학이라는 왠지 모를 거대한 주제가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 가를 보여준다.

이 책은 대담이다. 따라서 쉽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사실 자연과학적(특히 생물학적) 마인드가 갖춰지지 않은이에게 그리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를 토대로, 더 많은 깊은 독서를 요구한다. 그래서, 나같은 할일 없는 서생놈들에게는 참 많은 도움이 더 된다.

다만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도정일보다는 이정우/이진경 이었으면 어떠하였을까 하는 생각. 왜냐하면 도정일 선생이 보여주는 논의는 일견 '인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것 같으나, 기실 그의 입장도 한정적 범위의 이성주의자일 따름이다. 오히려 그것들을 너머서려는 시도들을 하는 이정우/이진경의 후기구조주의적 입장을 가진 이들이었으면 더 재미있지 않았을까 한다.

예컨대/ 정재승 vs 이진경 / 최재천 vs 이정우 뭐 이런식으로?

한가지 더 느낀건,, 한국에도 최재천 같은 자연과학자도 있구나 하는 생각. 하지만 오히려 씁슬하다. 정상적인 것을 비정상적인 무드 하에서는 '이상한 것'으로 인식해야만 하는 나의 서글픔이란.....

자신의 컴퓨터 안에 연구주제가 산더미지만, 자기 제자의 자립을 위해서 공개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연구주제를 주는 순간에, 그 제자도, 그리고 자신도 "그렇고 그런 인스턴트 지식인이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멋진 과학자.

여러 단상을 주면서, 활력을 또한 주는 귀중한 독서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5-09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