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과 상스러움 - 진중권의 엑스 리브리스
진중권 지음 / 푸른숲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오늘 도서관에서 하루만에 다 읽어버렸는데 정말 괜찮은 책이었어요. 오감을 다 자극하며 머리를 흔드는 그의 논증... 알다시피 진중권은 흔히 말하는 좌파 인텔렉츄얼이죠. 좌파 지식인 진중권은 서울대 미학과를 다니다가 80년대 노학연대 쪽의 학생운동을 한걸로 알고 있는데 그 후에는 그의 표현을 빌자면 "동구 사회주의 재건을 위하여"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대학원에 입학해서 석사를 따고 박사를 따려 했지만 박사 과정 중, 출산으로 인해 "애 병원비 때매"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지요.
그는 한편으로는 안티 조선 지식인중의 대표주자이고(김규항과 더불어)고상하다기 보다는 씨니컬 하고 패러디의 정신에 투철한 사람이죠. 그의 책들은 다들 아는 미학 오딧세이(왠만한 개론서 보다는 나은..) 춤추는 죽음,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시칠리아의 암소 등이 있지요...

그의 책은 12개의 챕터로 되있더군요.. 1. 폭력 2. 죽음 3. 자유 4. 공동체 5. 처벌 6. 성 7. 지식인
8. 공포 9. 정체성 10. 민족 11. 힘 12. 프랙털

그의 비판은 극좌->극우까지 모든 이념적 스펙트럼을 구분하지 않지요. 국가주의자 조갑제의 텍스트 해체,, 시장 만능주의자 공병호 분해, 무한 자유주의자 복거일 비판, NL의 촌스러운 미학 비판 등. 그러는 와중에서도 그전의 그의 일반 정치 평론들과 달리 이번에는 학문적인 이른바 "먹물"들어간 문장을 통해 정확히 "학문은 실천"이라는 지식인의 지향할 바를 보여줍니다. 폭력, 공동체, 프랙털, 힘 등의 모든 문제를 미셸 푸코, 그리고 엘리아스, 니체 등 총 사상가들을 동원 합니다. 물론 그의 근저에는 비트겐슈타인이 깔려있지요. "모든 철학적 문제는 문법적 착각에서 비롯된다." 를 통해 "모든 이데올로기는 문법적 착각에서 비롯된다."로 환원시켜 모든 문제를 접근하고 있지요. 그는, 이런 모든 문제의 중심에 비트겐슈타인을 동원하고 당대의 사상가들을 버무려 놓는 지금까지 "학문적 성과 없이,, 너무 가볍게 글을 쓴다"는 평가에 일축을 가하고 있지요. 잡문을 통해서,, "어쩌면 이 산만한 지각의 단편들이 하나의 원근법적 시점에 입각하여 쌓아올린 체계보다 현실의 객관성에 더 가까울지 모른다." 라는 명제를 입증시켜 보이고 있는 그..그는 정말 "지식인"이다. 라는 생각을 하면서 감상문을 마쳐야 겠네요. 그에게 도그마는 없습니다.

(2002년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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