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0
헤르만 헤세 지음, 김이섭 옮김 / 민음사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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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낱 소설 책 한권이,, 나에게 공감되는 지 몰랐다... 지금까지,, 사회과학책과,, 철학책,, 역사책만 읽어왔던,, 나의 직선적 사고에 대해 '반성'을 할 기회를 주는 책이었고... 예전의 나의 불만들을 다 이야기 해준 소설이었다.... 고전이,, '과거를 통해 현재를 말해주고,, 미래를 예측한다'는 걸,, 다시한번,, 상기시켜준 소설이었다.....

한스 기벤라트는,, 항상 우월감에 가득차서,, 자신의 어린시절의 꾸밈없고 재기 발랄 했던,, 삶에서, 벗어나서,, 라틴어 학교에서,, 수석만을 하고,, 자기 또래의 아이들 위에서 군림하는 걸 즐기려 '신학교'에 들어가려고 공부를 계속한다.. 이에서,, 학문에 대한 어떠한 인식조차 없이,, 그리고 이유조차 느끼지 못하고,, 오직,, '전진'만을 위해 공부해서,, 결국에 신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물론,, 이 배경에는 '명예욕'과 '공명심'에 가득차 있는,, 라틴어 학교 교장,, 그리고,, 마을 교회의 이른바 '진보적' 목사,, 그리고 한스의 아버지 요제프 기벤라트에 의해 부추겨진 바 없지 않다.. 한스는 신학교에 합격한 후,, 주어진,, 여름방학의 '휴식'기간 조차,, 처음엔,, 자연을 느끼며 감수성을 가지고 바라볼 기회를 갖지만,, 나중엔 목사의 무언의 압력과,, 라틴어 학교 교장의 강요를 통해,, '신학교 과정 예습'에 국한 시켜 버리고,, 삶의 정체성을 느낄 기회 조차 빼앗겨 버리고 만다... 그러는 와중에,, 한스는,, 어린시절의 기억들을 회상해 보려 했으나,, 역시,, 치이고 치여서,, 그 기회마저 빼앗기고 만다.. 한스는,, 신학교 에서도 처음에는,, 모범생이 었다. 하지만,, 그가,, 하일너라는,, '천재'를 만나고선,, 변하고 만다.. 지금 까지 '왜 공부해야 하나,, 학문은 무얼 위한건가'를 깨닫지 못하고,, 그냥 '출세' 혹은,, '입신양명'만을 위해서,, 달려 왔던 거에 대해 의문 혹은,, 절망을 갖고,,, 탄탄대로의 '엘리트 코스'에서 이탈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는,, 하일너의 '연애담'등과,, '음유시인의 시'등을 통해,, 학교 교육에서,, 무의미를 경험하고,, 점점 학교기준에서의 '문제아'가 되고 ... 원래 공부만을 해서,, 약해진 몸에 병까지 생기고,, 하일너의 파격적 행동에 따른 추방후,, 더 앓다가,, 병때문에,, 학교에서 쫓겨나고 만다.. 그는,, 공부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였다는 걸 깨닫고 만다.. 그리고,, 자신의 어린시절을 회상하며,,, 지금의 자신의 존재에 대해 절망하게 된다.. 그러다가,, 그는 '엠마'라는 여자를 통해,, 사랑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 하지만,, 결국 그건 그녀의 음욕에 한번,, 놀아난 것일 뿐,, 농락당한후에는,, 더큰,, 절망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그에게 현실은 다가온다.. 그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서,, '기계공'이 되고,, 일을 하다가,, 어느날,, 사람들과,, 술을 마시다가,, 만취해서는,, 다음날 아침,, 시체가 되어서 나타나고,,, 그에게 '신앙'과,, 참 삶을 말해주던,, 구두닦이 아저씨는,, 목사와,, 교장들을 향해,, 저자 들이 한스를 죽였다고 말하고,, 이야기는 끝나고 만다.....

이 이야기는,, 헤르만 헤세의 이야기이며,, 결국엔 내 이야기였다.... 난,, 왜 공부를 해야하는 지도 모르고,, 입시를 위한 삶을 살아왔던 거다.. 적어도 고등학교 1학년때 까지는 말이다... 내가 고등학교 내내 이 사실을 잘 못느꼈다면,, 더 이른바 잘가나는 학교에 갔을지도 모르지... 한스는,, 어머니가 없다.. 그래서,, 그의 마음을,, 다독여줄 사람이 없었기에 더욱 극단으로 갔을지도 모른다.. 다행히 난 어머니가 있었고,, 헤르만 헤세 또한,, 어머니가 있어서 다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본다.. '왜 공부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왔음에도,, 너무나 공감되는 소설이었다.... 아버지의 기대,,, 주위 사람들의 기대,, 그런걸로 아이에게 강요하는 것은 맞는 건가? 나중에 자식에게 그러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 또한 해본다... 그리고,, 제도 교육에 대한 불신 또한,, 한번 더 해본다....천재를 억압하는 사회.... 억압이라니깐,, 또 푸코가 생각나는군,, 사회가,, 일부러,, 천재를 억압해서,,, 통치하기 쉽게 만드는 지도 모르지.. 가부장제와,, 군사부일체,, 그리고,,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생각하지 않고 외우는 바보들을 만들려는 지도... 그로 인해 비판없이,, 맹목적으로 종속되는 사회를 만들려는 지도...... 안당할라면 더 많은 책을 읽고 생각도 많이 해봐야 겠어...
(2001년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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