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태어나서 죽기를 반복하는 것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넋(영혼)을 개선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면서 살든지,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신과 의사 김영우는 이렇게 말한다. '전생 퇴행 최면으로 환자를 치료할 때, 저 세상에 존재한느 우리의 스승들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고생하는 목적이 '영혼의 성장'이라고 환자에게 말한다.

   우리가 죽으면, 우리의 넋은 숨 끊어진 몸에서 빠져 나온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평화를 느낀다.

   저 세상으로 가면,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 함께 지내던 넋들을 만난다. 그리고 이들과 한 무리를 이룬다. 이 때 서로 엄청난 반가움을 느낀다.

  넋들의 무리를 이끄는 것이 담임 스승이다. 이 외에도 여러 스승이 넋들을 가르친다. 스승들의 성격은 이 세상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매우 다양하다. 스승들의 공통점은 너그러움, 기다림, 사랑이다.

   저 세상에서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이 세상에 태어날 준비를 한다. 태어날 나라, 놓아줄 부모, 다닐 학교, 일할 직업을 스승과 함께 선택하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대의 인생을 한탄하지 말라, 그대의 인생은 그대의 영혼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되도록 그대가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그대의 지위가 낮은 것은, 전생에 지위가 높았기 때문이고, 그대가 돈이 많은 것은, 전생에 가난했기 때문이다. 여러 다른 인생을 살아 보아야 영혼이 성장한다.

   그대의 영혼이 이 세상에 태어나는 아기의 몸과 결합하는 것이 환생이다. 환생을 반복하는 것이 윤회이다.

   전생 퇴행 최면 치료 방법이 발달하고, 의학의 발달로 죽었다가 살아나는 사람들의 수가 늘면서, 이들의 보고에 따라, 저승 환생, 윤회에 관한 정보가 늘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기존 종교가 말하는 것보다 자세하고 명확하다. 기존 종교가 말하는 저 세상은 천생 퇴행 최면 환자가 죽었다가 깨어난 환자들의 보고와 일치하지 않는다.

   저 세상에는 죄에 대한 무서운 처벌이 없다. 이 세상에서 지은 죄를 저 세상에 가서 회상할 때 엄청난 부끄러움을 느낀다. 치옥은 이렇게 뼈저리게 부끄러움을 느끼는 경험일 뿐이다. 저 세상은 평화, 너그러움, 사랑만이 있으며, 고통과 처벌과 미움이 없다. 그러나 저 세상에서도 날마다 많은 것을 부지런히 배우고,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라. 오래 살라고 기를 쓰지도 말라. 그러나 자살하지도 말라. 저 세상의 스승은 자살하고 오는 제자의 넋을 만날 때 엄청난 슬픔을 느낀다. 스승이 슬퍼하는 것을 보는 것은 엄청나게 괴롭다. 이 괴로움이 바로 지옥이다.

   괴로울 때 명상하라. 코 안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숨에 마음을 모르라. 숨결 따위 나의 안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바람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의 부분이다.

   내가 날마다 먹은 쌀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생각하라. 싹트고 자라는 잎과 줄기에 내리는 햇빛과 안개와 비를 생각하라. 벼를 거두고 탈곡하고 운반하는 사람들의 수고를 생각하라.

   그대는 땅에 있는 모든 것과 함께 지구의 부분이고, 지구는 태양계의 부분이고, 태양계는 우주의 부분이다. 우주는 거룩하다. 우주의 부분도 거욱하다. 그대도 우주의 부분이니 거룩하다. 그대가 미워하는 사람들도 거룩하다. 날마다 그대의 발에 밣히는 흙도, 풀도, 벌레도 거룩하다. 거룩한 모든 것이 평화롭기를 기도하라.

   숨을 들이쉬며 마음 속으로 하나라고 말하고, 내쉬며 하나라고 말하라. 다시 들이쉬며 둘이라고 말하고, 내쉬며 둘이라고 말하라. 이렇게 열까지 세며, 숨을 들이쉬고 내쉬라. 이렇게 다시 하나에서 열까지 되풀이하라. 그리고 그치고 싶을 때 그만하라. 이렇게 하기를 하루에 두 번 또는 세 번 하라. 더 하고 싶으면 더 하라.

   마음에 숨을 모을 때에는 생각을 멈추라. 과거도 생각하지 말고 미래도 생각하지 말라. 생각이 떠오르면 사라지게 놓아주고 따라가지 말라. 숨에 마음 모으기를 끝낼 때 이렇게 기도하라.

 

나타나서 달라지다가 사라지는 모든 것이 평안하기를

나타나서 달라지다가 사라지는 모든 이가 평안하기를

절합니다.

거룩한 것에 절합니다.

거룩한 이에게 절합니다.

무엇인지 모르지만, 거룩한 것에 절합니다.

누구인지 모르지만, 거룩한 이에게 절합니다.

 

주의 : 그대는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확신하는 광신도가 되지 말라. 천 년, 만 년, 억 년이  지나도 모든 것을 다 아는 시대는 오지 않는다. 그런 시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그래서 윤회는 끝나지 않고, 우리는 영원히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 모두의 운명이다.

   남의 존경을 받으려고 하지 말라. 남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되, 함부로 존경하지도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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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그림자 1 고딕 바르셀로나 콰르텟
카를로스 루이스 사폰 지음, 정동섭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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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 본 사람은 알지요.. 서사의 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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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O반의 미진, 태인, 태원, 현석, 경석, 도훈, 민성, 민현, 범석, 병규, 성환, 용준, 재성, 종민, 창범, 광규, 시윤, 민기, 우근, 찬, 한성, 호영, 호진, 교훈, 승호, 영창, 재민, 형민, 영준, 준호, 성석, 지훈, 민기, 현우, 창의, 성영, 광진, 희찬, 규화, 희성, 종경에게

 

   담임이 다정다감하고, 살갑고, 따뜻한 사람이었으면 너희들을 더 깊이 품었을 것이다. 그런데, 애초에 나는 그런 재능이 부족한 사람인 줄 잘 알고 있기에, 너희들의 이 힘든 고등학교 시절을 다만, 함께 견디는 것으로 내 마음을 표현하리라고 다짐했었다. 그게 앞으로 모진 세상 풍파를 겪을 너희들에게 선생인, 내가 해 줘야 할 책임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결심대로 지난 2년 동안을 너희들과 함께 버텨왔다. 그 때문에 힘든 사람도 많았겠지만, 그랬기 때문에 우리는 그 시간 속에서 조금씩 성장했으리라고 믿는다. 아니, 그건 단순한 ‘믿음’이 아니라 객관적인‘사실’이다. 너희들은 훌쩍 자랐다. 몸도, 마음도, 생각도, 판단도, 생활도, 의지도, 꿈도, 모두 예전보다는 많이 성장했다.

 

   다만 아직도 만족을 모르는 내 눈높이가 문제다. 그렇지만, 원래 사람은 자기와 가까운 사람에게는 더 엄격해야 하는 법이다. 다른 사람들은 다 괜찮다고 해도 '아버지'는 아들의 장래를 걱정해서 길에서 오줌 누는 아들을 혼냈다는 이야기를 소개한 강희맹의 ‘아버지의 훈계’라는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글을 읽을 때마다 자식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진다. 죽은 그 아버지도 아들 옆에서 오래도록 아들의 삶을 지켜주고 싶었을 것이다. 어설픈 변명일지 모르나, 너희들을 보는 나 또한 그렇다. 결국 너희들은 내 인생에서 만난 ‘소중한 사람’,‘ 의미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나의 눈높이는 내려갈 줄 모르는 것이리라. 그 때문에 지금은 좀 고생하지만, 훗날 이 시간이 의미 있었다고 기억하게 될 것이다. 이제 곧, 네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느냐를 평가받는 순간이 온다. 모두에게 행운을 빈다.

 

2014년 학생의 날을 축하하며 3-O반 담임 OOO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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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학생들에게

 

  OO중으로 이어지는 학교 밖 산책로 안쪽에 누가 뿌려 놓았는지 예쁜 꽃이 가득합니다. 그 꽃을 볼 때마다 저는 어느 봄 그 화단에 꽃씨를 뿌린 사람을 생각합니다. 그가 어느 봄날 꽃씨를 뿌렸기에 이 가을, 우리 학교 화단이 환합니다. 그 꽃을 보는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밝습니다.

 

   그 때마다 제 자신을 들여다봅니다. 제가 지금 아이들의 마음에 꽃씨를 심고 있는지 묻습니다. 여러분들의 삶의 어느 한순간 제가 심은 씨앗 하나가 싹을 틔울 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제 정성을 다해, 제 진심을 다해, 여러분들의 마음에 환한 꽃으로 필 씨앗 하나를 심고 가꾸었는지, 어느 봄 화단에 씨를 뿌려 환한 가을을 만든 분이 저에게 묻습니다.

 

   저는 화단에 핀 구절초가 참 예쁘다고 느낍니다. 화려해서 사람들의 눈길을 단박에 끌지는 않지만, 꽃에 눈높이를 맞추고 가까이 다가가서 자세히 보면 볼수록 수수하고 은은한 매력이 있는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다시 제 자신을 들여다봅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얼마나 눈높이를 낮추었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들을 얼마나 더 자세히 보려했는지 떠올려 봅니다. 여러분의 수수한 매력을 알아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화단에 핀 구절초가 말없이 저에게 묻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절초를 볼 때마다 부끄럽기만 합니다. 화단에 씨를 뿌린 사람을 생각하기 전에, 구절초의 아름다움에 취하기 전에, 먼저 제 자신을 들여다보지 못한 까닭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아름다움을 찾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학생의 날’입니다. 학생의 날을 맞아 생각해 볼 때 학생 신분은 굴레이기도 하고 축복이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굴레라고 느끼는 학생은 현재의 상황에서 조금 더 즐거운 일을 찾아보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복이라고 느끼는 학생은 이 축복의 시간을 아껴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교실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학생의 날,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여러분들과 국어 공부를 하는 느티나무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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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운영계획서 설명회

    

 

2014.10.13 / 느티나무

 

 

0. 머리말

   선생님, 반갑습니다. 오늘은 우리 학교 혁신학교 추진단에서 마련한 운영계획서 내용을 선생님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리 배부해 드린 계획서를 바탕으로 제가 설명을 드리고, 나중에 궁금한 점을 물어봐 주시면 추진단 선생님들과 의논해서 답을 해 드리겠습니다.

 

1. 혁신 학교의 공모신청 절차 안내

 

   혁신학교 추진단 구성(10명) →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작성(추진단) →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보고(교직원 연수시간 중) → 질의 응답 및 토의 → 무기명 비밀투표 → 학교운영위원회 보고 → 학교운영위원회 의결(찬성 시) → 교육청 공모 신청 접수 → 교육청 학교 방문 실사 → 혁신학교 지정(공모 결과 발표) → 혁신학교 운영(2015년 3월)

    

 

2. 혁신학교의 정의

- 혁신학교는 가) 학교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나) 학교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하여, 다) 학교구성원들이 모두 만족하는 학교라고 정의할 수 있음.

 

   

3. 혁신학교 운영계획서의 안내

 

가.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는 측면에서

 

1)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방향으로 기존의 학교 문화를 혁신할 필요가 있음

가) 학교장의 수평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나) 교사회의 학사 운영 결정권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다) 학생회의 자치 활동 및 자율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며,

라) 학부모의 학사 운영 참여를 보장하고 독려해야 한다고 생각함.

 

* 교사회의 학사 운영 결정권과 책무성을 강화하려면,

-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는 회의 시간이 확보되어야 함

- 교사회의 논의 결과를 학사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교사들의 책무성을 강화해야 함

 

* 학생회의 자치 및 자율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려면,

- 교권과 학생 인권이 조화로운 생활 협약안을 마련해야 함

 - 교칙의 제,개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서 교칙의 실효성을 강화해야 함

- 학생 자치 활동, 동아리활동, 창체 활동 시간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함

 

나. 학교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한다는 측면에서

 

1)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지향해야 함

가) 학교장이 교실 수업 개선에 필요한 구성원들의 노력을 지원하고,

나) 교사는 교실에서 실제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학습자를 이끄는 노력이 필요하고,

다) 학생은 수업을 통해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라) 학부모는 학교의 수업 혁신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함.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한데,

- 전문적이고 집단적인 교사들의 학습 공동체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교과별, 혹은 학년별 교사 연구 동아리 활동을 지원함

- 교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심리 분야의 교사 연수가 필요함

    

2) 다양한 교육과정과 맞춤형 진로지도, 의미 있는 창체 활동을 준비해야 함

가) 다양한(자연계/인문계/예체능계/직업계열) 교육과정의 도입을 검토하고,

나) 학년별 특색활동 도입(독서/진로/학습심화동아리 운영)하고,

다) 학생 주도의, 지속가능한, 소규모, 학생 창체(자율) 활동 적극 지원하고,

라) 선택형 보충수업과 자율학습 등으로 학습자의 진로를 고려하고,

마) 필요한 경우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음.

 

* 의미 있는 창체 활동과 관련해서는,

- 학생 주도형 동아리 부서(창체)를 더 많이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지원해야 함

- 기존의 금요일 7,8교시 학생 자율 활동을 더욱 활성화해야 함

 

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학교라는 측면에서

 

1) 기존 학교 운영의 틀을 혁신하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가야 함.

가) 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과 협력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통한 학교의 변화로,

나) 교사는 ‘행정 업무’ 대신, ‘수업’과 ‘생활지도’ 영역의 전문성 신장으로,

다) 학생은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과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라) 학부모는 학교 정보 공개, 다양한 학부모 연수 및 학사 운영 참여 확대로,

마) 학교구성원들이 학교에서 만족을 느끼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교사가 ‘수업’ 및 ‘생활지도’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교무업무의 개선이 필요한데,

- 기존의 교무업무전담팀을 운영하면서 미흡한 점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

- 결재권 이양, 관행적이고 전시성인 업무 폐지, 전달 위주의 회의를 지양해야 함.

 

이상으로 운영계획서 안내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4. 질의 응답 

Q1. 운영계획서를 보면 학생 활동만 많이 나열되어 있고, 학생 생활 지도에 대한 내용이 부족합니다. 학생 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주십시오.

 

Q2. 교사에게 수업 이외의 연수 및 교육활동 협의 시간 등이 계속 이어지는데 너무 과중한 업무가 되지 않을지 걱정스럽습니다.

 

Q3. 혁신학교를 하면 학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시는 분이 많은데, 학력을 신장시킬 방안은 있는 것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4. 우리 학교가 성적이 낮고, 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학교라는 배경 설명이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없이 혁신학교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진단에 맞지 않은 처방이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Q5. 혁신학교로 지정되면 인사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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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티나무 2014-10-30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2014.10.29) 교육청 실사단이 현장 방문을 왔었다. 어쩌다 보니 혁신학교 운영계획서에 관한 브리핑을 하게 돼서 서둘러 정리한 자료... 기억해 두려고 옮겨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