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13-2023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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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번교사를 하던 날이었지
흰 종이 쓰레기 한 점
장맛비에 젖어
측백나무 울타리에 걸려 있었어
누군가 손에 쥐었다가
무심코 버렸으리라,
생각하며 허리를 굽히는데
세상에, 그게 흰 장미인 거야
이슬 같은 물기를 머금고
생글 웃고 있지 않겠어?
자세히 보니 제 몸에 가시를 박은
한 줄기 초록빛 가녀린 선이
측백나무 울타리 속을 비집고 올라와
흰장미 한 송이를 후끈 피워놓은 거야
나는 생각했지
처음에는 그 장미가
정말 흰 종이 쓰레기였을지도 모른다고
장맛비에 젖어 측백나무 울타리에 걸린
찢겨진 한 영혼이었을지도 모른다고
누군가 허리를 굽혀
다가가기 전까지는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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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많이 오는 휴일이었습니다.
밤사이 선생님 댁에는 아무 일 없으셨는지요?
장미꽃 피는 5월의 끝자락에 소개하는 이 시는
주번 선생님(옛날에 학교 업무로 주번이 있었습니다.)이
학교 울타리에 걸린 쓰레기를 주우러 갔다가
자세히 보니 ‘쓰레기’가 아니라 ‘흰 장미’였다는 거예요.
여기까지는 일상의 경험을 소개하는 범상한 이야기지요.
그런데, 시인의 마음은 역시 다른가 봅니다.
이 선생님처럼 누군가가 다가가
자세히 그 장미를 들여다보기 전까지는
그 장미는 ‘쓰레기’로,
‘찢겨진 한 영혼’으로 남았을 거라는 말이지요.
멀리서 봤으면 대부분은 이 장미를 ‘쓰레기’로 봤을 것이니까요.
선생님께서 다가가서 봐 주지 않으면 ‘흰 장미’도 ‘찢겨진 한 영혼’으로 남는다……
시골 학교 30년 경력의 영어 선생님의 시가 범상하지 않습니다.
좀 다른 이야기이지만,
이 시를 보면서 저는 우리 학교 정원에 있는 장미 터널이 떠올랐습니다.
올해 이 ‘장미 터널’이라는 이름을 온전히 되찾을 수 있도록
우리 학교 행정실 선생님들에서
새 장미꽃을 사 와서 심고,
이미 있는 장미는 가지를 쳐 다듬고,
장미꽃이 제대로 활짝 필 수 있도록 받침대를 세우는 등 무척 노력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이 또한 허리 굽혀 장미꽃에 다가가서 자세히 들여다보았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