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16-20230619

----------------------------------------------------------------------------

길을 잃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르리라

터덜거리며 걸어간 길 끝에

멀리서 밝혀져 오는 불빛의 따뜻함을

 

막무가내의 어둠 속에서

누군가 맞잡을 손이 있다는 것이

인간에 대한 얼마나 새로운 발견인지

 

산속에서 밤을 맞아본 사람은 알리라

그 산에 갇힌 작은 지붕들이

거대한 산줄기보다

얼마나 큰 힘으로 어깨를 감싸주는지

 

먼 곳의 불빛은

나그네를 쉬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걸어갈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

선생님, 안녕하세요?

 

지난주 출제의 지리산에서는 무사히 하산하셨습니까? 저도 겨우 기한에 맞춰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원래 출제를 다 하고 나면 혹시 문제에 문제가 있으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이 좀 드는 게 당연합니다만, 저는 이번에 출제하고 나서 조금 더 긴장감이 높은 상태입니다.

 

사실, 이번 기말고사는 이십몇 년만에 거의 처음으로 저 혼자서 온전히 출제를 한 상황이라 이런 긴장감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국어과는 보통 두 분 정도 공동 출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그래서 제가 낸 문제가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전에 제 문제를 한 번이라도 더 보고 문제점을 검토해 주실 분들은 길 끝에 / 멀리서 밝혀져 오는 불빛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깊은 밤, 산속에서 비치는 먼 곳의 불빛처럼 출제하신 선생님들이 계속 안전하게 걸어갈 수 있게 해주시는 학년평가계선생님, 과정부장선생님, 교감선생님의 존재가 새삼 고맙고 든든하게 느껴집니다.

 

모든 선생님들께서 이번 한주도 모두 평안하시길 빕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