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입에 덮밥과 볶음밥 - 한 그릇으로 즐기는 세계의 밥요리 한입에 레시피 시리즈 4
김봉경 외 지음 / 수작걸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에게 요리책,은 그림책,과 같습니다. 

아무리 요리책에 정확한 레시피가 있어도, 저는 요리책을 보고, 장부터 보는 사람이 아니고, 집에 있는 재료로 무얼 먹을지 '참조'만 하는 사람이라서, 보고 있으면, 딸도 남편도 한 소리부터 합니다. 

어제는 토요일이라, 점심에 찬 밥을 볶아먹으려고, 이 책을 꺼냈습니다. 아, 이건 할 수도 있겠어, 싶은, 시금치 오므라이스?를 펼쳤습니다. 청피망, 올리브오일, 데미그라스 소스, 도 없지만, 계란도 부족하지만, 그래도 다진쇠고기, 당근, 시금치가 있으니, 이걸 해야지, 정했습니다. 공연히 딸에게도 남편에게도 이걸 하겠어,라고 보여줬더니 '똑같이 하라'는 답이 돌아옵니다. '싫어, 없어!' '엄마, 내가 사올게, 심부름값을 줘''됐어, 내 맘대로 할 거야, 맛도 못 보는 책인데! 똑같은 지 어케 알어?' 그러고는 시작을 했습니다.

책에 나온 대로 채소는 잘게 볶음밥 용으로 썰어두고, 다진 쇠고기는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했습니다. 그러고는, 그러고는 볶으려고 하는데, 그림만 보고, 꼼꼼히 읽지는 않던 그 책을, 공연히 '똑같이 하라'는 말에 그래 한 번 뭐부터 볶으라는지 볼까,하고 보다가!!!!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밑간한 쇠고기를! 아무데도! 쓰지 않고 요리가! 끝납니다. 하하하!!!

고기볶고, 다른 야채 다 같이 볶고, 밥도 넣어 볶고, 그냥 먹었습니다. 하!하!하!

예쁜 그림 구경하는 재미도, 한그릇 요리들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꼼꼼히 보면 또 무슨 재료를 준비만 하고 말까요. 

최근에, 미역 포장지에 미역을 넣는 타이밍을 결국 알려주지 않는 요리법만큼 재밌었습니다.

요리,라는 걸 책을 보고 '똑같이' 만든다는 게, 매일의 매 끼니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그리 중요한 게 아니라서 항상 예쁜 재료준비사진과 결과물 위주로만 보고, 빠진 건 빠진 대로 내 맘대로 만들다 보니 책이 이런 줄도 어제같은 날, 그래도 '똑같이'만들라고 하니, 꼼꼼히 읽어나 볼까, 하는 날에 발견하게 되는 겁니다. 덕분에, 마음에 부담을 훌훌 털고 없으면 없는 대로 만들어서 먹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