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는 독서 - 21세기 일본 베스트셀러의 6가지 유형을 분석하다!
사이토 미나코 지음, 김성민 옮김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독서는 취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가끔, 그걸 잊는다.

책을 많이 읽는 내가 더 훌륭한 사람이 된 마냥, 많이 읽고 싶어 조바심에 동동거리기도 한다.


화유기,의 책장수가 학대받는 아이들을 유혹했듯이, 책은 현실을 눈감게 하는 도피처일 수도 있다. 아이들이 게임에 빠지듯, 책을 읽고 있는 순간들이 나에게도 있다. 

정조가 문체반정으로 어떤 책을 금했듯이, 나도 가끔 그러고 싶다. 

말들이 시끄러운 것처럼, 책들도 시끄럽다. 


나는, 책에 대해 품평해주는 직업따위 아니니, 내 취향대로 나의 호기심을 따라 책을 고른다. 가끔 끔찍한 책을 피하기 위해 지나치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베스트셀러는 피한다. 

'그래서, 제가 읽어보았습니다'인 이 책의 저자는, 본인인 채로, 책을 팔려는 태도가 아니라, 정탐하는 태도로 일본의 베스트셀러들을 리뷰한다.

일본의 베스트셀러가 한국의 베스트셀러라서, 생각보다 많은 책을 알고 있었다.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나 '오체불만족'이나, '새역사교과서'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나 '냉정과 열정사이'나,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나, '철도원'도. 

내가 우와,하며 즐겁게 읽은 '영원의 아이'(텐도 아라타)도 예외없는 혹평을 뒤집어 썼고-나도 다시 읽으면 조금 느낌이 다를까?-, 책장에 꽂힌 '모방범'에도 좋은 평은 아니다.

'새역사교과서'를 의외로 재미나게 읽었다며 반론하는 '옳은'책들을 '늦다, 고리타분하다, 어둡다,'라고 평한다. 

서평집을 읽고 읽고 싶은 책이 늘어나지 않다니, 생경한 경험이다. 

나만 그렇게 삐딱한 게 아니라는 걸 확인하고 있자니 좋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