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제522호 : 2017.09.16
시사IN 편집부 지음 / 참언론(잡지)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삶에 불안은 어디에나 있다. 그런 불안을 무진장 키우지 않고, 적당히 꾹꾹 눌러가며 살아내는 것은, 그런 불안을 키우는 것이 삶에 그다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세균, 바이러스, 발암물질, 미세먼지처럼 눈에 보이지도, 코로 냄새맡지도 못하는 물질들이 나를 병들고 아프게 한다고들 한다. 깨끗해보이지만 세균이 있으니 일회용 행주를, 살균제를, 쓰라고 하고, 미세먼지가 있으니 창문을 꼭 닫은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돌리라고 하고, 여기에는 발암물질이 있으니 이걸 쓰라고도 한다.


정말 필요한 건 돈 주고 살 수가 없어, 정말 필요한 건 광고도 안 하지. 라고 딸에게 말하는 나는, 공포에 사로잡혀 조마조마 사느니, 어차피 죽을 거 늙으면 아프겠지, 살던 대로 살란다, 그런다. 나 하나 잘 살자고, 그걸 다 쓰면, 나 지나간 뒤에 무언가 잔뜩 쌓여있을 텐데, 쓰레기 내다 버리는 죄책감도 장난 아니야, 그러면서. 


안전한 생리대는 없다,라는 인터뷰가 있었다. 

인터뷰한 교수의 어떤 태도가, 생활용품 전반에 대한 화학물질 염려증에 대한 교수의 우려가 연상작용을 불러일으키며 공감이 되었다. 

두려움을 증폭시키기는 두려움을 불식시키기보다 훨씬 쉽다. 죽음에 이르는 수준,이라는 것도,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준,이란 것도 있지만, 두려움을 증폭시키는 데에는 그저 존재를 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모호하면 모호한 채로도 작동한다. 

불안이나 두려움은 원초적 감정이라서 대중에게 강하게 전해질 수는 있다. 그렇더라도, 그걸 방법으로 택한 접근에 나는 언제나 뒤로 물러서고, 의심한다. 누구라도, 그래야 한다. 두려움으로 나를 설득하려는 상대는 위험하다.  


인터뷰한 교수는 편리함 때문에 탐폰을 쓴다고 했다. -탐폰에는 독성쇼크사에 대한 경고문이 붙어있다.- 나는, 깔창 생리대 뉴스가 나온 다음에, 화학물질에 대한 불안이 아니라, 좀 더 경제적인 관점에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해서 생리컵을 쓰고 있다. 딸아이에게 권할 수 있을만큼 좋다. 할 수 있는 누구에게라도 권하고 싶지만, 아직은 해외직구만 가능한 물건이라 쉽게 권하지는 못한다. 쓰레기를 많이 만들지 않는 것이 정말 큰 장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