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에 간 고양이 - 화묘·몽당(畵猫·夢唐), 고양이를 그리고 당나라를 꿈꾸다 화묘 시리즈
과지라 지음, 조윤진 옮김 / 달과소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의 책 구매는 아동서적을 제한한다. 교육비 명목으로 지원되는 도서구매마일리지는, 아이들용 책을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그래서, 책 택배에 달려드는 아이들 몫으로 경계가 모호한 책들을 몇 권 넣었다. 윤동주가 누구야,를 묻던 아들에게 네 몫이라고 말하려고 윤동주 시집도, 큰 딸 몫으로 김소월 시집도 사고, 다섯살 막내가 아마도 좋아할 거야,라며 이 책을 넣은 거다. 

그러고는 처음 펼쳐 읽어준 이야기가 월하노인,이었다. 당나라의 풍습, 놀이문화, 기이한 이야기, 한 꼭지에 인물대신 고양이를 주인공으로 그려넣은 삽화가 있는 이 책에서 처음 펼쳐진 페이지였다. 왼쪽에는 이야기, 오른쪽에는 삽화다.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읽어줬다. 월하노인에게 자신의 배필을 묻고는, 자신의 배필이 맘에 안 든 남자가 자객을 보내 그 세살배기를 칼로 찌르게 했는데, 신혼 첫날 밤 신부의 이마에 칼로 베인 상처가 남았더라는 그 이야기 말이다. 그!런!데! 다섯살인 딸은 너무 무섭다고, 울기 시작했다. 아이들의 무서워하는 지점은 가늠이 불가다. 물론 칼로 찌르는 건 무섭다. 그런데, 그런데, 오빠랑 맨날 칼들고 노는 딸이니까, 그럴 줄 몰랐다. 그러고 한참 동안 아이 있는 데서 펼치지도 못했다. 잘 때, 밤에 몰래 꺼내 봐야 했다. 

거리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가까운 나라라서 더 즐겁게 볼 수 있다. 양귀비도 현종도, 정인이 그리워 달려가는 혼령도 모두 고양이로 묘사되지만, 표정도 생생하고, 복색이나 자세도 그럴 듯해서 몰입을 방해하지 않는다. 월하노인,은 무서워서 못 보겠다던 딸은, 정인을 따라 나선 혼령 탓에 5년이나 앓아누웠던 여자가 5년만에 돌아온 혼령과 '합체'한다는 기담을 읽어줬더니, 신이 나서 '합!체!'를 외치며 즐거워한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지점도, 가늠이 불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