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궁의 눈
최용탁 지음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왔는지 모른 채로 읽었는데, 너무 재미있었다. 너무 재미있다고 남편이랑 키득거리며 웃었는데, 한 마디도 안 보탠 것은 왜 그랬을까. 그러니까, 책 속에 하고 싶은 말이 모두 있어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더해지지가 않아서 그랬나보다. 지금 다 늦게서야 뭐라도 말하고 싶은 것은, 흥미진진한 요즘의 뉴스가 내가 재미나게 읽었던 책 속 이야기를 생각나게 했기 때문이다. 


책 속에 있는 여덟개의 이야기 중에 혜원거사 창종기,가 있다. 사기꾼 백부달,이 교도소의 귀인을 만나 교계(그러니까 종교계)에 의탁하게 되는 이 이야기는 낄낄거리면서 읽지만, 씁쓸한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그 귀인의 말 중에 기억에 남은 말을 옮겨 적으려고 책을 펼쳤다. 

'믿고 따르는 사람 셋만 있으면 일단 굶지 않고 헐벗지 않는다. 왜냐하면 세 사람이 한 사람을 거두어 먹이기로 결심을 하면 그 한사람은 나머지 세 사람보다 훨씬 더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수천 년을 이어 온 이 사업의 불변의 법칙이자 비밀이다.'


찾다가, 오히려 지금 상황에 더 적확할 다른 말을 찾았다. 

'사기를 치려거든 사기를 당하면서도 오히려 행복해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라'


선배로 인정할 수 없다,는 시국선언을 듣거나, 시국선언에 정파적 발언을 포함해서 결국 총학을 불신임하겠다는 뉴스를 듣고 있으면, 결국 믿는 동안 행복했던 건가, 싶다. 

한정된 자원 때문에 선 협상의 테이블에서 이야기하는 게 너무 수고로와서, 그저 결정권을 가진 권력자가 내 편이기를 원하는 태도를 본다. 저 힘없는 상대방을 설득하느라 내 수고를 들이고 싶지 않고, 대단한 분을, 믿고 따를 만한 분, 그리고 내 편인 그 분에게 권력을 주고 싶어하는 그 바쁜 성정. 먹고 살기에 바빠서 궁금해 하지 않는 사이, 언론과 언론을 독점한 기업과 큰 목소리 낼 수 있는 사람들은 돈을 따라 목소리를 내고, 정책과 제도에서 우리의 시간은 계속 사라진다. 

지금, 이 엄청나게 어이없이 부끄러운 상황 다음에 스스로 무언가를 좀 더 감당해서 그래도 더 나은 사람을 알아볼 눈이 자랐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