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부 밥
토드 홉킨스 외 지음, 신윤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지랖을 떨다가 옴팡지게 까였다. 

나도 묻기 전에 말해주는 것은 고맙지도 않고 가 닿을 수도 없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도,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을 부끄러운 줄 모르고 전시해놓은 글들을 보면, 말해 주고 싶어서 꼭 한마디 하게 되는 거다. 자기 소개 따위는 뭔가요?라는 태도로, 눈팅만 하는 나같은 사람 궁금해 할까봐 몰래 주인장에게 말하는 매너따위는 없는, 그래 나도 좋은 이웃은 아니다. 좋은 사람도 아니고, 껄끄러운 오지랖에 받아 마땅한 대접을 받은 것 뿐이다. 그렇게 생각하기로 했다.

이 책은 사무실 캐비넷 정리를 하면서 꺼내놓았길래 읽었다.

어른이, 젊은이에게, 삶을 조언하는 이야기이다. 별 다섯 개가 철철철 달린, 이런 조언이 젊은 사람들도 필요한데, 왜 사람들은 나이먹은 사람들의 말들은 그저 다 오지랖이고 꼰대짓이라고 하는 걸까, 뭐 이런 생각들을 했다.

회사의 젊은 사장이, 쩔쩔 매던 순간에 회사의 청소부 밥에게 인생의 조언을 듣는 구조의 이야기다. 청소부 밥에게 조언한 사람은 그의 아내 앨리스다. 읽으면서, 조언을 조언으로 듣고, 실천할 수도 있는 사람이라면, 뭔들, 이라는 생각을 한다. 첫번째 조언(지친 머리로는 일할 수 없다)에는 울컥하고, 네번째 조언과 여섯번째 조언은 왜 나눠놓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나쁘지 않다는 감상으로 접으면서, 비슷한 책들을 떠올린다. 배려,와 섬기는 리더,같은 책들. 그러고는, 이 책들이 모두 베스트셀러였으니, 이걸 아는 사람들이 세상에 넘칠 만큼 많을 텐데, 왜 회사는, 세상은 이 모양인가, 생각한다. 그래서, 아마도 순순히 돈을 주고 이런 책을 사서 보는 사람들이, 주변의 실존하는 사람들에게는 꼰대,라고 이름붙이는 게 아닌가,라고도 생각했다. 현실 속의 모순투성이, 피와 살을 가진 인간이 하는 말들은 현실의 모순투성이 삶과 겹쳐서는 순순히 와닿지가 않으니,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사람들로 만들어진 이야기 속에서 조언을 구하는 구나, 이런 생각.  오늘 아침도 일곱시부터 출근해서는 저녁에는 회식을 하자고 하는 팀장이, 일보다 가정이 중하다는 조언을 하는 걸 수용할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을 하는 거다. 

책 속의 설정이 남자들로 이루어져서, 이입은 잘 안 된다. 게다가, 사장님이고-두 분 다 현재의 사장님, 과거의 사장님이다- 맞벌이도 아닌 가정을 꾸리고 있어서, 맞벌이 직장 여성으로써는 조언들이 뚱했다. 뭐, 저는 여자여서, 주인공 사장님보다는, 청소부 밥보다는 앨리스,입니다,라고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