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진흙 창비청소년문학 71
루이스 새커 지음, 김영선 옮김 / 창비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내 있었는데, 오늘 아침에야 읽었다. 남편이 딸 읽으라고 사준 책인데, 내내 뚱하다가, 읽기 시작한 이유는 작가가 구덩이의 루이스 쌔커였기 때문이다. 새벽에 깨어 책을 읽는데, 딸이 깨어 컴퓨터로 웹툰을 본다. 나는 책을 딸은 웹툰을 중계하면서 정말 재밌다고 보라고 한다.

 

읽으면서, 요며칠 회사 익명게시판에 불붙었던 '학교폭력'에 대한 논쟁이 생각났다. 어린이집에서부터 난폭했던 아이가 이제 초등학교 1학년이 되었고,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냐는 글이었다. 글의 시작이 그 아이 부모의 소속을 가까운 사람이라면 누구든 알 수 있게 적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누구지, 알아볼까?'하는 호기심이 생겼기 때문에, 그 글에 달린 누군가의 '이게 초등학교 1학년 그 아이를 두고 회사게시판에서 할 짓이냐'라는 댓글에 공감했다. 그러나, 익명의 인터넷 공간의 말들이 수렴하는 방식 그대로 극단의 말들만이 살아남았다. 그 여덟살 어쩌면 부모에게 상처받아 또래를 괴롭힐 그 아이는, 이미 끝장나서, 경찰서에 들락거리는, 중대 범죄자로 자랄 예정이고, 그렇게 자신의 아이가 상처받으면, 당장 상대아이의 부모에게 달려가 반쯤 죽여버리는 부모들이 추천을 받고, 이 방식도 똑같이 폭력적이라는 말은 가해자를 옹호하는 말이 되어 비추천이 가득찼다. 단 한 명의 어른이, 자신에게 '고맙다'고 말해줘서, 자신이 바르게 되었다고 이야기하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아이는 변할 수 있다. 싸움에서 피해자의 자리를 선점한 다음, 가해자를 징벌하는 데 총력을 모으자고 말하는 대신, 함께 아이를 어떻게 하면 변화시킬 수 있을 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거였다.  

 

채드는 마셜을 괴롭힌다. 채드는 가해자고, 마셜은 피해자다. 그렇지만, 마셜은 한 번도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맞서지 못했고, 채드는 아버지에게 '너의 생일을 왜 우리가 축하해야 하지?'라는 답을 듣는 아이다. 두 아이는 모두 안타깝다. 자신을 괴롭혔다고 해서, 숲 속에 방치되어 있는 채드에 대해 말하지 않는 마셜은 또 그렇게 피해자지만 가해자가 되어버린다. 삶은 한 단면을 끊어 낼 수도 없고, 그렇게 단순해지지도 않는다. 규칙들 속을 겨우 움직이는 타마라 덕분에, 사건들 가운데서 아이들은 친구가 된다.

 

아이들은 스스로 해결할 힘이 있고, 아이들의 세상에 어른들의 영향력은 정말이지 우!습!다!

이건 아이들만이 존재하는 세상, 루이스 쌔커의 이야기고, 아이도 어른도 실망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