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등급 국민 - 우리시대 강도 만난 사람들
김철호.임태영.김옥연 지음 / 대장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차를 볼 때 들던 그 위태로운 감정이 그대로 되살아난다. 

버나드 콘웰의 아더왕연대기에서 결국은 기독교로 개종한 화자가 개종 전에 기독교를 묘사했던 게 다시 생각난다. 

인간인 나는, 나면서부터 가지는 감각 그대로 내가 혼자서 독립적으로 설 수 있기를 최소한 나 자신만은 그래도 보호하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문명 안에서 약한 존재임을 그대로 또 자각하고 만다. 


종교적 언어로 묘사하는 활동은 지나치게 시혜적이고, 피해자의 증언은 그러니까 지나치게 비굴하다. 언론과 여론에 난도질당하는 피해자의 위치에서 가지는 어쩔 수 없는 방어적인 태도라 감안해서 듣는다해도, 법적으로 보장된 파산과 면책권에 대해 조언하는 단체의 태도는 지나치게 시혜적이라 거부감이 들었다. 


차라리, 욕을 하라고,라는 심정이 되는 거다. 

아 썅, 내가 백만원을 빌려서, 이자만 천만원을 갚았는데, 파산 면책이 안 된다는 게 말이 되냐고. 욕을 해줬으면 하고 바랐던 거다. 그래, 내가 그 조건 알고도 빌린다고 쓰긴 썼어, 그래, 내가 그걸 갚을 수 있을 줄 알고 그러기는 했어. 그래 그런데, 내가 그걸 갚다가 이 지경이 되었으면, 그래 네가 심판이라며, 그 종이쪼가리가 중요해, 내가 중요해,라고 차라리 따졌으면 하고 바라는 거다. 

'맘몬,이니 희년이니' 말고. 목숨이 중요해, 종이쪼가리가 중요해,라고. 

'제가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 앞으로 봉사하면서 살겠습니다' 말고, 그 정도 뜯어먹었으면 떨어지라고, 라고. 이 상황에서 그래도 빚을 갚으라는 그래 너 법원, 정부, 언론,은 제 정신인 거냐고. 

이 책 대신, 화차를 읽는 게 더 재미있다고 말하겠다.  

자기 자신을 먼저 보호하는 강경한 태도,를 사람들이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