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80
하인리히 뵐 지음, 김연수 옮김 / 민음사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나는, 이런 제도라면, 원칙이라면, 범법자도 될 수 있겠어,라고 깨닫게 되었다.

여즉 모범적이랄 수 있는 국민,으로 살아온 지난 날을 되짚어볼 때, 내가 가졌던 어떤 태도는 참으로 억울한 사람들이 더 억울할 태도였구나, 싶다.

대개의 법이란, 소득을 드러나게 해서 세금을 거둘 목적이고-합법화,란 그런 게 아닌가-

그런 법들이 정의하는 개인이란, 얼마나 못 되어 쳐먹었는지 현실을 사는 나는, 그런 법 따위, 무시하고 싶은 순간들이 닥친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를 다 늦게 읽었다. 나는, 이 책을 뭐라고 생각했었는지 모르겠다. 대중에게 조리돌림당하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굳이 읽을 필요를 못 느꼈는지도 모르겠다. 

 

카타리나 블룸,이 겪는 사건들이 그녀가 살아내는 공간이 지금 여기,같다.

사실여부가 상관없는 만능칼-여기서는 '종북'이고 저기서는 '빨갱이'-우리도 최근까지 썼던-다-이 있고, 또 역시 사실여부가 상관없는 쓰레기 언론이 있다. 

'종북'이라는 새로운 말이 '빨갱이'를 대체하는 세상에서, 지금껏 누리던 자유도 다시 제한하려는 시도를 맞닦뜨리고는 답답한 마음이 된다.

 

자존심,이라면, 자신 안의 규칙을 지키는 거고 그게 법보다, 우선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카타리나 블룸,이라는 이 이상적인 여성,이 지키려던 그 자존심,을 알겠다. '정확성'을 견지하는 태도, 스스로를 지키려는 마음, 그 두려움,을 알겠다.

 

지금 여기에서, 눈 밝은 국민, 쉽게 휘둘리지 않는 대중,이 되겠다,고 결심한다.  

그,런,데, 아, 무엇부터 해야 하는 거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