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비밀 레시피 - 불영이 감춘 불영사 사찰음식 시리즈 1
일운 지음 / 담앤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영사에 산사음식축제와 산사음악회가 있었다. 늘 내는 입장료도 내지 않고 공연히 여기저기 구경도 잘 하고, 점심공양도 먹고는 이 책과 매실장아찌를 사들고 왔다.  

책은, 지금까지의 요리책들처럼 친절하지 않아서, 오히려 요리가 무엇인가 생각하게 만든다. 첫 머리에 야채육수 내는 법과 김치양념만드는 법을 설명한 다음, 개별 요리에는 채수를 넣는다,거나, 김치양념으로 버무린다,는 식의 설명이 전부다. 간은 양에 따라 가감한다,이고. 재료의 분량을 가늠해주고, 또 그게 몇 명이 먹을 양인지도 표시해주고, 각각의 양념을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도 알려주고, 또 그걸 단계마다 사진을 박아넣는 요리책을 보아오다가, 요리 사진은 달랑 하나, 설명은 이런 식이니 정말이지 요리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어느 순간 내게 요리책은 그림책이고, 정작 그 책들을 보고 요리하는 순간은 희박해지고, 매일의 밥들은 언제나처럼 그렇게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고 있자니 원래 매일의 밥은 그런 거라는 위안이 들었다. 매일 산사의 수많은 스님에게 밥을 내는 사람이라면, 그 밥과 반찬을 정량해서 만든다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인 거겠지 싶은 거다. 그래서, 이 스님은 '요리책'을 만들면서, 이렇게 '요리'를 설명할 수 밖에 없는 거지 싶은 거다. '요리'가 권위를 얻는 어떤 행위들을 하지 않는 요리책이라니, 나의 매일의 저녁밥이 괜찮았던 거라는 위로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