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를 구출하라 청소년을 위한 철학 판타지 소설 3
좌백 지음, 왕지성 그림,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감수 / 마리북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제자백가를 격파하라,까지 끝냈다.  차곡차곡 무언가 흥미로운 지점들이 쌓이는 구조.  

'논리의 미궁을 탈출하라','소크라테스를 구출하라','제자백가를 격파하라'로 이어지는 청소년을 위한 철학판타지소설이다. 게임시나리오와 무협소설을 쓰는 작가의 이력대로, '논리의 미궁을 탈출하라'는 게임과 같은 구성으로 아이템을 얻고 스테이지를 넘는 구조다. 무려 '청소년'대상의 이야기인데다가, 군데군데 재미있는 삽화까지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지만, 내용은 알차고 재미있기까지.  

1권이 논리학에 대한 기본을 다져서 일상의 오류들에 휘둘리지 않게 한다면, 2권은 서양철학이 시작되는 풍경을 묘사하고, 3권은 동양철학이 시작되는 풍경을 묘사한다. 나는 2권이 가장 재미있었는데, 1권부터 읽으면서 익숙해지는 게 있는 모양이다. 3권도 좋았는데, 딱 3권만 집어 잠깐 읽은 남편은 좋은 말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중간부터 읽으면, 지누에게 이입할 수가 없다.  

게임만 하다가, 책만 있는 시골마을로 쫓겨난 지누가 어떻게 책 속의 모험을 즐기게 되었는지, 역시 1권부터 읽어야 한다. 1권을 읽고, 2권을 읽으면서, '어라, 정말 재밌네'라는 순간이 있었는데, 그건 아마도 서양 철학의 발상지인 고대 그리스가 배경이 되면서, 신화들과 섞이는 모험이 즐거워서일 게다. 1권에서 모험을 안내하던 펄럭이던 논리학 책은 2권에서는 아이기스에 구조되는 노예의 모습으로 등장하고, 3권에서는 허리춤의 대나무 두루마리로 등장한다.  

소크라테스를 구출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여행하는 지누와 애지를 따라, 세상을 설명하려는 철학의 시작이 즐거웠다. 이건 '논리적이지 않아'라면서 무엇이든 벌어지는 책 속의 세계가 나도 즐거웠다. 콧물 눈물 날리며 세이렌에게 가겠다는 재미있는 삽화도 좋다. 기다리게 되는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