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열심히 보고 있다. 열광하는 드라마가 없고,아무리 늦어도, 딸래미가 아홉시에는 잠이 드니까, 볼 수 있는 거다. 어제로 모든 시리즈 -총 여섯편, 1과 2이다-가 끝났다.
그런데, 뉘앙스때문에 의심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제인가는 한 남자를 입던 대로 입혀서 쇼윈도에 세우고 평판을 듣고, 양복을 쫙 빼 입혀서 평판을 듣는 걸 봤다. 보다가 물었다.
"그래서, 내가 창피해?"
"...이게 내가 요새 갈등하는 거지. 사람들이랑 얘기하다보면, 나도 그렇고, 밖에서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평가하고 있으니까, 잘 입어야 겠다, 이런 생각을 하는 거지."
"알고 있었어."
"그러니까, 너도 좀 잘 입으라고. 아무거나 사지 말고."
"됐다 그래. 그런 생각을 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 살겠다는데 어쩌겠어. 내비둬."

어제는 '긍정적인 착각이 성공으로 이끈다'면서 오바마 이야기까지 하는데, 나는 그걸 굳이 '착각'이라고 부르는 태도가 맘에 들지 않았다. 세상은 어떤 방식으로든 볼 수 있다. 누군가에게 세상은 무섭고 살벌하고 치열한 경쟁의 장소지만, 누군가에게 세상은 따뜻하고 아름답고 즐거운 장소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것도 '착각'이고, 부정적인 것도 '착각'일 수 있다. 내내, 60%, 70%, 80%가 이렇게 했습니다,라고 심리학 실험결과를 보여주면서, 40%, 30%, 20%의 사람은 긍정적인 착각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순서 상으로 보자면, 심리학 실험결과조차, 문화적인 상황때문에 초래되었는데도 말이다. 다른 이름을 붙일 수 있다면 다른 이름을 붙이고, 문화적 상황을 다르게 한다면, 저런 심리학 실험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 거였다.

나는, 이 시리즈물이 사람들에게 변명을 제공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쁜 사람에게 더 관대한 것, 가난한 사람에게 겁을 먹은 것, 명품에 열광하는 것, 다른 것들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 그 모든 뜨끔뜨끔 내 자신에 죄책감 느껴야 하는 행위에 대하여, '세상 사람 대부분이 그러니까 괜찮다'고 말해주는 느낌이 되었다, 점점 더.
게다가 세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성공하려고 그러는 거 아니다. 행복하고 싶지만, 그래서 성공하고 싶은 건 아니다. 다른 세상을 꿈꾸는 거고, 다른 세상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거지. 그걸 부를 말이 '성공'밖에 없는 거냐, 정말.(0904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