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의 대화 - 자폐를 극복한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의
템플 그랜딘.캐서린 존슨 지음, 권도승 옮김 / 샘터사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재미있는데, 속도가 안 났다.  

궁금하고 신기한 이야기가 책 한 권에 너무 많이 들어 있어서, 짬짬이 쉬면서 생각해야 한다.  

저자는 자기자신이 자폐라서, 동물을 더 잘 이해하는지도 모르겠다면서, 뇌과학, 심리학, 그리고 자신의 사고방식, 여러가지를 들어 동물의 보는 방식, 생각하는 방식, 행동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그건, 진화의 단계마다 덧붙여 발달하는 뇌의 이야기나, 보여주기로 가르치는 앵무새 이야기나, 인간의 의지에 따라 진화의 방향이 달라진 쥐 이야기, 쌍으로 움직이는 특성 때문에 인간의 의도와 다르게 발현되는 특성들-고기를 얻기 위해 개량한 닭들에게 나타나는 난폭함-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보여주는데, 그런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나는 사람들의 현재 모습을 계속 생각하게 되었다. 개가 없었다면, 인간의 진화는 없었을 거라는 말도, 인간과 가축 사이의 분담된 역할의 진화에 대한 말도 하나하나 곱씹게 된다.  

게다가, 동물의 사고방식에 대한 저자의 묘사는 동물과 인간 사이를 수직적으로 열세우지 않는다. 뇌에서 통합하고 선별해서 제거하는 그래 결국 차이를 놓치고 마는 일반인과 모든 차이를 그대로 인지하는 동물, 그리고 자폐인을 두고 누가 더 우월하다고 말하는 것은 무의미함을 보여준다. 자기 자신을 통해서, 그리고 책을 통해서.   

내가 좀 더 주의깊었다면, '어둠의 속도' 다음에 이 책을 찾아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게으르고 무심한 나머지 친구가 알려줘서 알게 되었다. 지금에라도 읽게 되어 다행이지 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