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크리스티안 노스럽 지음, 강현주 옮김 / 한문화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 건강하기를 바라고 행복하길 바라면서 늘 무엇에 그렇게 시달렸는지 왜 그렇게 많이 머리가 아팠는지 생각했습니다. 여성을 아프게 하는 여러가지 강박들 스스로 깨달으라고 채근하는 책입니다. 의사는 병을 고치는 사람이 아니고, 모든 것 자신을 잘 보살필 줄 안다면 알 거라고 말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크리스티안 노스럽은 성공한 산부인과 의사입니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자연치유력을 일깨우도록 종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관찰하고, 억압하지 않는다면 치유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음이나 정신이 행복하지 않다면 건강할 수 없다고도 합니다. 몸의 신호들에 귀기울이라고요.

그녀는 책을 통해서 여성에게 작용하는 다양한 억압들-그건 좋은 어머니가 되라는 것일 수도 있고, 섹시한 파트너가 되라는 것일 수도 있고, 성공한 커리어우먼이 되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이 어떻게 몸에서 병이 되는지 말합니다. 자기 몸을 관찰하는 데 소홀하거나, 자신의 욕망에 반하여 이런 저런 결정들을 한 것이 몸의 어디를 고장나게 하는지 알려줍니다. 내 몸의 샤크라가 어떤 태도나 성향과 연결되고, 어떤 몸의 기관들에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그것 때문에 이 책을 의학서적처럼 느끼지 못하지만, 곧 이것도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서양의학이 물리적으로만 접근하는 몸이라는 기계가 그녀에게는 영혼과 맞물려 작동하는 진짜 인간이 됩니다. 늘 불완전한 남성의 몸으로 읽히던 여성이 그 자체로 완전한 존재로 읽힙니다.

월경에 대한 설명에서 즐거운 상상이 있어서 전합니다. 고대의 어떤 신화는 모든 여성이 달의 주기에 맞추어 월경을 한다고 믿었답니다. 지구상 모든 대륙의 여성이 보름달이 뜨면 배란을 하고 달이 지고 나면 생리를 하는 상상은 절 아주 유쾌하게 만들었지요. 당신은 어떤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