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간
티모시 페리스 지음, 최원형 옮김 / 부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고 있다. 직장생활이 쌓여갈수록, 갈등이 늘어난다. '나는 이런 삶을 원하나?', '직장은 나에게 무엇인가?', '나는 무슨 꿈을 꾸는가?'

지난 갈등의 시기, 나를 넘어가게 한 것은, 진지한 일본인 메모광이었고, 지금 나를 넘어가게 하는 것이 이 책이다.

그렇다, 회사가 자본이 요구하는 일을 해내는 데는 그들이 요구하는 시간 전부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회사가 원하는 일을 해내는 데, 그렇다. 이 책의 제목만큼밖에 쓰지 않아도 된다. 몸을 쓰는 일이 아니라, 머리를 쓰는 일, 무작정 시작하지 않는다면, 쓸데없는 일들로 주변을 어슬렁거리면서 그 방법을 궁리하고 시작하는 편이 훨씬 적은 시간에 훨씬 높은 성취를 할 수 있다. 이건 나도 알고, 내 주변의 누구라도 알고 있는 거 같다. 그래서, 이 책에 열광하는 것일 게다.  회사는 아니라고 할 거다. '네가 내가 원한 일을 하루 중 한 시간을 투자해서 해냈다면, 이것도 하고, 저것도 또 하라고, 그걸 하라고 내가 월급을 주는 거니까, 그 시간을 다른 데 쓰는 것은 심지어 '도둑질''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러나, 사람은 그런 존재가 아니니까, 그런 요구대로 존재할 수가 없는 거다.

나는 내가 그런 '회사'에 얼마나 동의했는지 알고 있다. 완전한 범생 마인드로 회사에서 노는 꼴 못 참는 인간인 거다. 그런데도, 햇수가 쌓여, 내게 시간이 생기니까 마음이 불안하고, 나는 중요하지 않다는 마음이 생기던 중이었다. 하고 싶은 일들-회사일은 아닌-은 많지만, 회사에서 그런 일을 하면 안 된다는 마음으로 내 자신을 못 살게 굴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나서, 그 시간들이 생긴 것이고, 그래서, 나는 그 시간에 하고 싶은 것을 하기로 한다. 회사가 내게 요구한 일을 해내는 데 이 정도 시간이 걸린 거라면 되었다. 나는 그 일의 댓가로 월급을 받고, 다른 시간은 다른 용도로 쓰더라도 괜찮다,는 마음이 되었다. 그래서,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