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핀란드에 있다 - 국가 경쟁력 1위의 비밀
리차드 루이스 지음, 박미준 옮김 / 살림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EBS 지식채널 e에서 흥미로운 나라를 소개했다. 그건 시리즈물이었고, 나는 첫 번째를 보았다. 추운 나라, 유럽의 북쪽, 러시아와 국경을 대고 있는 핀란드라는 나라가 어려운 경제상황 때문에 십년만에 선거를 통해 시장주의자들을 선출했다는 이야기, 그리고는 바로 이어지는 복지예산 삭감으로 고통받으면서, 좌우파 대연정을 통해 극복했단다. 그리고, 말미에 '미래는 핀란드에 있다'라는 이 책이 참고문헌으로 뜬다.

아, 너무 궁금해, 너무 궁금한 걸. 지금 우리 상황이 딱 저렇잖아. 경제를 살린대서, 말도 안 되는 놈을 뽑아줬더니, 아주 말라 죽을 지경이잖아. 어떻게 한 걸까, 어떤 나라일까. 다음 시리즈를 마저 보지도 못하고, 이 책을 사고 싶어서, 남편에게 뭐 사줄까, 물어서 책을 보태서 냉큼 산 것이다. 그런데, 나는 궁금한 걸 알 수 없었다.

이 책은 지리적 특성, 역사적 특성, 언어적 특성, 그래서 결국 핀란드라는 국가정체성을 형성하는 민족의 민족성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핀란드인들은 과묵하고, 정직해서 믿을 만 하단다. 그래서 국가경쟁력 1위인 거란다. 그럼 그걸 어찌 배울 수 있는가 말이다.

그래서, 이건 흥미롭기는 하지만, 위험하다. 이런 류의 책들은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국가경쟁력 1위라는 게 허망하다고 생각하는 나같은 인간은, 어느 나라가 1위던지, 그 나라의 민족성에 따라 설명하자면 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도 아마 민족적 차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핀란드인과 우리나라 사람을, 더 정확히는 나 자신을 비교하게 되는데 핀란드인은 '진실은 하나다'라고 믿는 반면, 나는 '진실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생각하더라. 이 상황을 대하는 핀란드인은 '민족성이 이래서 국가경쟁력 1위다'라는 걸 진실이라고 믿고 설명한다면, 이런 상대주의에 휘둘리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것은 이런 대목. '핀란드인은 개인주의자이기 때문에, 관습화된 부패에 휘둘리지 않는다'-정확한 구절이 아니다- 아, 부럽구나. 이것도 '관례', 저것도 '관례'인 우리 나라에서 저런 경지의 '개인주의'라니. 거짓말 정부를 상대하는 현재 상황에 비추어도 미치도록 부럽구나!!!

+ 목차만 꼼꼼히 봐도 알 수 있는 걸-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