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리와 시미코의 무언가 마을로 찾아온다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
모로호시 다이지로 지음 / 시공사(만화) / 2004년 7월
평점 :
품절


월간 판타스틱을 구독하는 중이다. 현실과 싱크로율 100%인 단편을 만나는 것도 큰 즐거움, 읽고 싶은 책 소개를 만나는 것도 큰 즐거움.

판타스틱 6월호 특집으로 이 만화의 작가가 소개되었다. 살아있는 목,을 보여주면서 친구가 '정말 재밌어'라고 말한게 5년도 더 전인데, 몇 페이지에 걸친 작가 소개를 보고, 그 기이한 '재미'란 걸 알아보고자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 두 권을 샀다. '무언가 마을로 찾아온다'와 '밤의 물고기'.

이건 '무언가 마을로 찾아온다'에 대한 서평이므로, 읽으면서 느낌을 말하자면 억울한 마음이 된다.

정말 억울한 마음을 가질 만한 것인가,에는 지식이 부족하지만, 못 하나 치지 않고 지어진다는 '한옥'은 희박하고, 툭 잘려나간 역사의 한 시기가 애석해서 억울한 거다. 안동 하회마을에 가야 겨우 보게 되는 서낭나무나, 장승이나, 한옥에 붙이는 글귀, 절기마다 찾아오는 풍습이나, 밤이면 나타나는 도깨비나, 우리 나라 사람들 의식의 바닥에 깔려있을 오래된 것들을 아, 나는 모르는데, 이웃나라 일본은, 우리의 이 단절에 일말의 책임이 있는, 일본은 오래된 것들로부터 이렇게 살찌우는 구나,하는 억울한 마음이다. 우리나라 사람들 의식 속에 자리잡은 '오래된 것들'을 설명할 환상을 나는 아는가, 하는. 그건, '우부메의 여름'을 읽을 때도 들던 마음이다. 이런 마음이 되는 것은 '무언가 마을로 찾아온다'가 사용하는 환상들이 일본의 '오래된 것들'과 많이 얽혀있기 때문이다. 많이,보다는 직접적,이란 표현이 적당하다. 일본의 역사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견마신의 보물을 찾는다거나, 신사의 수수께끼라던가, 그런 소재들을 가져다 쓴다. 내가 그런 억울한 맘으로 읽기 시작해서 더욱 그런 지도 모르겠다. 역시 호러,라는 장르는 이상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